영광군 5대 축제 평가보고회 열고 성과·반성

예산 14억여원, 47만명 방문 545억 경제효과

영광군이 축제발전위원 및 관계자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9‘2019 축제 추진성과 평가보고회를 열었다.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지역 내 5대 축제 실적은 예산지출 13.7억원 대비 방문객 47만명이 직접지출 227억원 등 545억원이 넘는 직간접 경제효과를 낸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실제 체감엔 다소 이견이 있다.

축제별로 19회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는 예산 47,000만원(한빛원전 5,000)을 투입해 234,000여명이 방문했으며, 관광객 직접지출 122억 등 323억원 규모의 경제효과를 냈다. 경운스님과 인도공주 콘텐츠를 이용한 스토리텔링 전략과 특산물 판매, 야간조명 등은 긍정 평가였으나, 상사화 보호 및 셔틀버스, 전시 등 부스 운영은 미흡했다. 2019 영광법성포단오제는 43,200만원(한빛원전 2)을 투입해 10만여명이 방문했으며, 직접지출 53억원 등 151억의 경제효과를 냈다. 축제공간을 일원화하고 볼거리와 먹거리 등을 잘 갖춰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는 평가지만 제전 등 대표 프로그램 참여 저조, 행사운영 및 콘텐츠 미흡, 외지 야시장 불만, 굴비축제와 차별성 등이 지적됐다. 8회 영광찰보리문화축제는 8,280만원(한빛원전 2,000)을 투입해 28,000여명이 방문했으며, 직접지출 52,000만원 등 133,700만원의 경제효과를 냈다. 지역 특산품을 알리고 홍보한 주민 주도형 축제라는 점은 돋보였지만 주차장 부족으로 인한 교통체증, 편의시설 부족 및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 다양화 필요성이 지적됐다. 10회 영광천일염젓갈갯벌축제는 8,400만원(한빛원전 2,000)을 투입해 25,000여명이 방문했으며, 직접지출 52,500만원 등 89,400만원의 경제효과를 냈다. 칠산타워, 수산물판매센터, 음식점 등을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지만 주차 및 진출입 문제와 주제인 갯벌이 없는 축제란 지적을 면치 못했다. 2019 곡우사리영광굴비축제는 3억원(한빛원전 9,000)을 투입해 8만여명이 방문했으며, 직접지출 41억 등 49억원의 경제효과를 냈다. 칠산풍어제 재현 등 개막행사 개선과 굴비먹는 날 등 굴비 관련 참여 방식은 가능성을 높였으나 비포장 바닥의 위생·위험성, 과다한 빈점포, 공연지연, 주민호응 부족 등이 지적됐다.

2019년 영광군 5대 축제 추진 실적

축제명

예산

방문객

직접지출

경제효과

불갑상사화

47,000

234,000

1224,935

3229,600

법성단오제

43,200

105,300

530,900

1512,200

찰보리문화

8,280

28,000

52,000

133,700

천일염젓갈갯벌

8,400

25,000

52,500

89,400

곡우사리굴비

3

79,813

411,682

490,600

합계

136,880

472,113

2272,017

545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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