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산자위원장와 과기통 간사 면담해, 국정감사 대책 촉구

한빛원전 3·4호기 부실공사 진상조사 및 군민 명예회복을 요구하는 본격적인 행동에 돌입했다.

김준성 군수와 최은영 군의장, 박용구 범대위 공동대표, 이하영 민감센터부위원장 등 4명은 지난 22일 국회를 방문하여 영광군이 처한 실상을 설명했다.

먼저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이학영(경기 군포) 위원장을 만나 3·4호기 부실공사 문제점을 설명하고 군민의 명예회복을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3·4호기 부실공사는 이미 드러난 상태인데도 이를 인정치 않고 있는 한수원에 대한 강경대처를 요구했다.

또한 민관합동조사결과에 따른 이행계획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재가동을 추진하는 한수원의 행위에 대한 대책도 논의했다.

김준성 군수는 “3·4호기의 장기간 가동정지로 인해 연간 약 150억 이상 약 500여억원의 세수차질을 빚고 있다면서 정부와 국회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학영 위원장은 다가오는 국정감사에 한수원 사장을 출석시켜 부실공사의 확인점을 모색하겠다면서 부실공사로 인한 지역이 입고 있는 피해 대책과 한수원의 사과 요구를 전달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조승래(대전 유성갑) 간사를 방문하여 3·4호기 안정성 검증에 따른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행태를 설명했다.

박용구 범대위공동대표는 한수원의 안전대책의 과오를 바로잡지 못하는 원안위의 역할이 너무도 부족하다면서 원전 안전규제에 대한 개선대책이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이날 국회 방문에는 영광군과 군의회, 민감센터, 법대위 실무자등 15명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