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무실’했던 한빛원전특위 구성, 전반기 ‘전철’ 밟을까?

유명무실했던 한빛원전 특위를 구성한다는 소식에 원전이란 제사보다 특위위원장이란 잿밥에 더 마음을 쏟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시작부터 내부에서는 파열음이 들린다.

영광군의회(의장 최은영)는 지난 13일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고 한빛원자력발전소 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원전특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전체 인원이 7명이다. 의장을 제외한 모두가 위원이다. 이날 김병원 의원과 임영민 의원이 각각 위원장과 간사로 선출됐다.

특위는 2022630일까지 한빛원전의 운영상 안전관리 체계의 상시점검 등 안전사고 사전예방의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기대보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홍농출신의 김병원 위원장이 자칫 전반기 하기억 위원장처럼 친원전 성향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것이다.

첫 원전특위 회의가 오는 27일로 예정됐지만 회의에 대한 안건이 아직까지 없는데다 지난 전반기의 활동을 보면 원전특위는 유명무실에 가까웠다. 올해는 전무, 전반기 통틀어 회의는 고작 2번에 불과 했으며 그것도 1~6호기 현안사항을 보고 받은 게 전부였다.

특히 문제는 그 현안 사항들이 대부분 민간환경안전감시위원회나 원안위 안전협의회에서 다뤄졌던 내용으로 반복하는 수준이었다. 이는 특위구성에 충실하지 못했고 주체성도 없다는 게 비판 요지다.

이러면 후반기에도 군의회 원전특위는 제 기능을 하기 어렵다. 유명무실에 가깝던 원전특위가 어떻게 산적해 있는 원전관련 문제를 다룰 수 있는가. 그러니 시작부터 삐꺽 거리고 있는 것이다. 후반기에는 위원간 업무를 분담하고 특위 활동 정체성도 확실히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군민 최 모(58)씨는 법적으로 영광군의회 원전특위가 한빛본부를 통제 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군민의 대표로써 원전 안전성 현안에 대해 어떠한 요구를 했고 어떻게 확인 하려 한다는 노력은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원 위원장은 군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감시 및 안전 대책 강화를 위해 적극적인 대응과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