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힘과 지혜를 군민 여러분과 함께

 

민생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통한 일상 회복과 성장을 최우선

코로나 방역,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는 올해도 매우 중요한 과제

 

다사다난했던 한해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군정활동 성과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코로나19라는 역경의 파고 위에서도 더 높이 비상하는 영광을 위해 한결같은 응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코로나19 등 숱한 위기와 무거운 책임이 늘 함께 했지만 올해 군정 최우선 과제였던 코로나19로부터 군민안전을 지켜내는 일, 잘사는 지역경제로 재도약하기 위한 도전들은 군정 전반에 걸쳐 의미 있는 성과들로 열매 맺었습니다.

올해 주요성과로는 모든 군민에게 두 차례에 걸쳐 1인당 10만 원의 재난지원금 지급, 국비 490억 원 확보 등 영광 중심의 e-모빌리티산업 생태계 구축, 그린수소 생산시스템 기술개발 및 기반구축사업이 산업부 공모에 선정, 합계출산율 20192.54, 20202.46명으로 2년연속 전국 1위를 차지, 염산 향화도항 국가어항으로 신규 지정 등이며,

이처럼 흔들림 없이 군정을 추진할 수 있었던 것은 굳건한 믿음으로 군정을 지지해주시고,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준 군민 여러분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2022년 임인년을 맞으면서 새로운 계획이 있으시다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민생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통한 일상의 회복, 도약과 성장을 군정의 최우선에 두고 민선 7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한해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첫째, 코로나 방역,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는 올해도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상시 선별진료소 및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5월 중으로 완공하고,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관리팀을 운영하는 등 군민 건강 안전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둘째, 영광공립요양원 신축, 복지급여 탈락세대 이력관리, 찾아가는 나눔냉장고 운영을 추진해 영광형 복지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4개 면(대마, 묘량, 불갑, 군서)에 방문복지팀을 신설해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셋째, 새로운 시대에 부응하는 e-모빌리티산업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 경쟁력을 높이고, 백수풍력발전단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시스템 기술개발 및 기반 구축, 소형 수소연료전지 연구센터 구축 등 수소에너지 산업기반 구축에 과감히 투자하는 등 지역경제를 선도형 경제체제로 전환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빛원전 폐로에 대비한 연관산업을 발 빠르게 발굴하고 육성하겠습니다. 올해 완료한 한빛원전 1, 2호기 폐로대비 기본계획수립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로드맵을 마련하고, 폐로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타당성 확보를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등의 이유로 경기침체 현상이 지속되는 실정으로 2022년 지역경제 활성화를 군민들이 많이 바라고 있습니다. 활기 넘치는 지역경제 기반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방안은 무엇인지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은 관내 소상공인들을 위해 2022년도에는 더욱 전폭적인 지원책을 펼칠 계획입니다. 먼저 영광군 소상공인 긴급재난 지원금을 내년 초에 지급하여 일상회복단계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영광사랑카드에 충전하여 지급하는 방식으로 관내 소비 진작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침체된 전통시장에 활기를 되찾기 위해 굴비골영광시장에 시장경영 패키지(시장매니저, 배송서비스)를 지원하고, 영광터미널시장에 스마트 전통시장을 구축을 통해 비대면 판매를 활성화하여 쾌적하고 혁신적인 전통시장 환경 조성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아울러, 11담당제 운영을 통해 기업과 소통하는 환경을 만들고, 스마트공장 구축 및 농공단지 특화지원 사업 등을 통한 맞춤형 지원으로 관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내년에도 지역화폐 정책은 올해와 같이 영광사랑카드 연중 5~10% 인센티브 정책유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리고앱에 가맹점 매출확인 서비스, 특별할인 가맹점 추가 등 여러 기능을 추가하여 누구나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앱으로 거듭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열병합발전소건설과 쓰레기 대란은 영광군의 큰 오점이었습니다. 이에 따른 계획과 대책을 말씀해 주십시오.

열병합발전소 관련하여 우리군에서는 20207월 고형연료제품 사용 불허가 처분을 결정하여 발전사측에서 행정심판을 청구하였으나 청구가 기각된 바 있으며, 20213월 행정소송을 제기하여 현재 소송이 진행중에 있으며 올해 9월 발전사 측은 고형연료제품 사용 허가를 재차 신청하였으나 우리군은 행정소송의 결과에 따라 허가유무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에 따라 지난 1014일 불허가 처분이 내려진 상태입니다.

쓰레기 관련으로 먼저 최근 군민 여러분께 불편을 드린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앞으로 우리군에서는 생활폐기물 감량화 및 분리배출 활성화방안 용역을 시행하여 감량화에 대한 단계적 목표를 세워 차근차근 이행해 나가겠으며, 환경실무원에 대한 교육과 지속적인 주민홍보도 병행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는 환경관리센터 운영으로 불편함을 겪는 홍농지역 주민의 어려움을 조금은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분리수거 등 생활폐기물 감량화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영광경제의 큰 역할을 담당하는 문화광광과 스포츠 산업 분야가 많이 위축되어 있습니다. 올해도 코로나 상황은 여전할 것으로 보이는데, 영광군만의 차별화된 계획들이 궁금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적극적인 관광객유치가 힘들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군에서는 지난해 영광군 스마트관광지도를 구축하여 군을 찾는 관광객에게 관광지, 맛집, 숙박업소 등 세부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으며, 올해에는 스마트 관광지도와 연계하여 관광지 챗봇시스템을 도입하여 실시간으로 관광객들에게 영광군의 관광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추어 코로나19로 지친 관광객들을 유도할 수 있는 명상투어, 힐링투어, 4대종교 치유 순례코스 등 관광상품을 개발·운영해 나갈 예정으로 관광힐링도시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스포츠산업 분야는 위드코로나와 발맞춰 정부의 일상회복정책에 선제적 대응하여 최고수준의 방역 대책으로 지역경제와 상생할 수 있는 스포츠 행사를 적극 유치할 계획입니다. 먼저 전국 대학 태권도선수권대회, 전국 종별 농구대회, 전국 대학 축구대회 등 7개 종목, 8개의 전국단위 규모대회를 4월부터 개최할 예정입니다.

각종 대회 기간 중에는 경기장 최상의 안전 유지 및 방역관리를 최고수준으로 실시함으로써 스포츠대회의 유치 효과를 극대화할 것입니다.

 

매년 쌀값 하락, 원물 값 상승 등으로 농수산 종사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농수산업 육성을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요?

올해는 전년도에 비해 가뭄, 장마 및 태풍 등 농업재해가 많지는 않았던 한 해로, 모든 농작물이 예년보다 높은 수확량을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코로나19’라는 세계적인 팬더믹에 의한 소비 및 내수 경제가 위축되어 농수업뿐만아니라 모든 산업분야에서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현 상황을 비관하지 않고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우리군 미래 고부가가치 농산업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첫째, 우리군 미래 먹거리산업의 가장 중심이 될 농산업분야에서 가장 고부가가치로 일컬어지는 종자산업 강화를 위해 국가 채종단지를 우리군에 유치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둘째, 기후변화 대응 신소득작목 육성입니다. 우리군에서는 이러한 기후변화를 미리 예측하여 3년 전부터 투자하여 아열대과수 중 가장 소득이 높다는 애플망고를 전국 최고 생산단지(6.7ha)를 구축하였고 망고야농장이라는 전국 대표 농가를 육성하였습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전국 최고 생산단지 뿐만아니라 아열대과수 생산·유통에 전국 거점단지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저온예냉선별장을 구축하고 아열대과수 육성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육묘산업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영광군은 현재 7년 연속 가축전염병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가축전염병 없는 영광군을 위하여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환경친화형 축산농가를 육성하겠습니다.

 

올해는 군수님에게는 중요한 한해인 것 같습니다. 바로 오는 6월 지방선거가 열립니다. 군민 모두 관심사는 군수님의 3선 출마 여부입니다. 발표하실 시간이 온 것 같습니다. 군수님의 속내가 궁금합니다.

20223월에는 제20대 대통령선거, 6월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통령선거에도 관심이 있지만 지방선거와 관련하여 저의 출마 여부가 군민들께서 관심이 높으신 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아무것도 정해진 것은 없으며 주위 지역 원로분 등과 계속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고심중에 있어 대선전에는 입장을 표명할 계획으로 출마 여부와 관계없이 현직에서 군정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에게 새해인사와 함께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일상의 불편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방역 등 위기극복에 힘을 모아주고 계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모두가 힘든 격량의 시기이지만 저는 우리 영광 군민의 역량과 저력을 믿습니다. 일상을 회복하고 영광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