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사고 시 지휘본부 역할을 하는 광역방재센터 후보지가 부안군으로 선정되자 지역사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한빛원전안전협의회는 영광방재센터 기능이 상실될 경우 지휘본부 역할을 담당하는 광역방재센터를 한빛원전과는 도로 사정 등 접근성이 떨어지고 주민 대피소와 반대방향에 건립하려는 원안위를 비판하며 예비후보지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협의회는 주민 안전을 최우선한 새로운 평가기준을 마련한 객관적 재평가는 물론 항목별 평가점수 공개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유국희 원안위원장과 김석철 기술원장에게 전달했다.

협의회는 선정기준에 안전 분야가 45점인데 반해 토지 매입 및 편의성 분야가 35점의 높은 배점 등 문제점을 지적하며 3월말 최종 결정전에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유 위원장은 관련기관들과 인근주민들이 지적하는 안전문제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말했지만 상투적인 시간 때우기라는 느낌이다.

이 같은 사안이 발생한데 책임은 영광군과 전남도에 있다. 영광군은 유사시 영광군민들의 생사를 총괄할 방재센터를 인근에 시설키 위한 노력을 게을리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전남도는 후보지 공모 신청 시 검토해야 할 부지 자격조차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영광군민들이 분개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당연히 공모 자격기준에 맞는 부지를 물색하고 확정하여 신청했어야 하는데도 너무나 소홀히 업무를 진행한 공직자들의 태도를 지적하고 있다.

지난 24일 열린 전남도의회 제360회 임시회 5분 발언에서 장세일 의원도 전북 부안군 선정을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원전 인근에 위치한 주민들의 안전에 중점을 둔 새 기준에 의한 재평가를 촉구했다.

광역방사능방재센터는 방사선 유출 등 원전 사고로 영광 군서 방재센터 기능이 상실될 경우 신속히 이동해 사고 수습과 대응을 총괄하는 지휘본부이다.

군서 방재센터에서 함평은 17km이나 부안은 44km로 기존 방재센터와의 이동성과 한빛원전 관할 지자체인 전남도와 영광군 등 유관기관 지원 용이성은 당연히 함평이 우수하다.

이제라도 전남도와 영광군은 잘못된 후보지 변경에 힘을 합해야 한다. 원안위와 기술원을 설득 하는데 전남지사는 물론 지역 국회의원들이 나서 전남 쪽으로 후보지를 변경해야 한다.

영광군민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광역방재센터 문제에 우리 모두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