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윤석열 새정부가 백지화를 선언하고 본격적인 공격을 시작했다. 윤석열 정부가 노후 원전 수명 연장부터 다시 추진하면서 반대하는 지역민들과 원전업계간 갈등의 고리가 더욱더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수력원자력이 고리 2호기의 '주기적 안전성평가(PSR)' 보고서를 원안위에 제출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노후 원전 수명 연장 갈등이 시작된 것으로 판단된다. PSR은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10년 단위로 원전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보고서로서 안전성 평가와 관련한 14개 세부 사항으로 구성한다. 1983년 상업운전을 시작한 고리 2호기는 202348일 설계수명을 다해 발전을 종료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새정부의 원전정책 변경으로 기사회생하는 모양새이다. 한수원은 고리 2호기의 안전성평가 심사가 끝나는 대로 계속운전을 위한 변경허가신청서를 원안위에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새정부의 고리 2호기 수명연장 의사결정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고리 2호기에 이어 2030년까지 10기의 원전 설계수명에 대한 논의도 국정과제로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새정부의 의지에 따라 수명연장은 정부차원에서는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문제는 지역민들의 반발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의문이다. 한빛원전 6개 호기중 1·2호기는 지난 1986년과 1987년 상업 운전을 시작해 오는 2512월과 269월 수명이 만료된다. 지역에서는 폐로에 대비한 대책 등을 강구하는 용역을 의뢰하고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였으나 모든 게 제자리로 돌아갈 것이 우려된다.

지난 2011년 한수원의 수명연장에 반대하는 시민단체의 집회와 시위가 계속되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고리 1호기가 2017618일부터 가동이 정지되면서 탈원전이 우세하게 진행되었으나 윤석열의 당선으로 또 다시 원전 갈등이 재점화될 것이 심히 우려된다.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이 영광에서 4,056표를 얻었다. 이 표는 홍농 한수원 직원들과 그 가족은 물론 일부 홍농 주민들의 지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한수원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영향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수명연장은 정부의 결정으로 모든 것이 다 해결되는 것이 아님이다. 가장 먼저 원자로의 안전성을 따져야 하고 이에 대한 지역민들의 의사를 존중해야한다. 사업자 이익보다는 맨 먼저 지역민들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방법을 찾아야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