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트다운에 돌입한 한빛 4호기 재가동에 브레이크가 걸렸다. 지난 30일 원안위에서 열린 한빛 4호기 원자로 임계 전 정기검사 결과 보고에서 구조건전성평가에 대한 의견차가 나타나 다음 회의에서 다시 보고토록 결정했다.

이로 인해 1일 임계전 회의에서 재가동이 승인되어 출력을 높일 계획이 일시 중지됐으나 다음 달 초 재보고에서 통과가 유력한 상황이다.

이날 서울 원안위 정문에서는 영광과 고창에서 상경한 주민대표들의 재가동을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 영광지역에서는 임영민 원전특위원장을 비롯한 6명의 군의원과 범대위관계자 및 민감위원, 안전위원회 위원 등 30여명이 집회에 참가했다.

이들은 4호기 가동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지역민들이 안전을 확인하지 않은 상황에서 재가동은 부당하다며, 군의회의 결의문과 항의 서한을 원안위에 전달했다.

지역대표들은 오후 1시에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3호기 가동시 약속한 7개사항 이행 없이 4호기 가동을 반대한다는 시위를 약 1시간가량 진행하고 대통령실 관계자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후 지역민들의 민원 해결을 촉구했다.

이어 오후 4시에는 세종시 산업통상부 청사 앞에서 장관 면담을 요구하는 집회를 벌였다. 그러나 장관은커녕 달랑 젊은 사무관이 나와 항의서한을 전달받는 푸대접에 참가자 모두 분노했다. 참가자들은 지역의 안위를 걱정하고 한수원의 약속 사항을 이행하는데 산자부장관에게 도움을 청했지만 돌아오는 건 추운 날씨의 싸늘함 뿐이었다.

영광군의 민의를 책임지고 있는 군의원들과 지역대표들을 이렇게 홀대하고도 영광에서 발전사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지 분하고 억울하다는 공통된 인식이었다.

4호기 가동이 일주일여 연기 되었지만 정부와 한수원은 자신들의 계획대로 진행할 것이란 분석이 우세하다. 이제 우리 군민들은 이들의 행태를 그저 지켜보고만 있어야 하는지 아니면 반대 투쟁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해답을 찾아야 한다.

현재 상황으론 두 가지이다. 영광군민 모두가 한빛원전 앞에 나와 발전 중지를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지속적으로 벌이든지, 아니면 법원에 재가동중지 가처분 신청으로 법의 판결을 요구해야 한다.

원전으로 인한 우리지역의 부분적인 경제적 혜택은 인정한다. 그러나 군민들의 목숨을 담보로 가동하는 원전사업들이 과연 지역을 이렇게 무시해도 되는지 이해가 어렵다.

이제는 군과 군의회가 선봉에 서고 영광군민 모두가 하나되는 원전사업자들과의 투쟁만 남았다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