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해 군민들을 위해 추진할 영광군 주요 업무계획을 부서별로 살펴본다. <편집자 주>

 

읍민과 소통·공감하는 현장행정 추진

임형표 홍농읍장
임형표 홍농읍장

올해 계묘(癸卯)년 새해를 맞아 홍농읍은 민생현장을 수시로 방문해 읍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읍정에 반영하는 열린 행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읍민과 직접 소통하는 대화의 장을 수시로 마련해 각 마을과 사회단체의 숙원사업 해결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주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 또한, 읍민을 위하는 섬김 행정을 구현하여 읍민이 주인인 모두가 살기 좋은 풍요로운 고장 만들기에 앞장서겠다.

 

주민자치행정 정착으로 열린 행정 기반 조성

주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한 투명한 공개행정과 열린 행정시스템 구축을 통해 읍민에게 항상 열려 있는 신뢰 행정을 실현하고, 발로 뛰는 현장 행정으로 주민을 위하는 행정기반 조성에 힘쓰겠다. 이를 위해 이장회의와 기관사회단체장회의를 실시하고, 주민 건의 등을 통해 건의 사항, 사업을 신청 받아 우선순위를 결정, 사업을 시행하는 등 읍민 자치행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주민자치센터에서 에어로빅, 요가, 우리춤, 노래교실, 우도농악 등 8개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여 지역주민의 문화생활 영위 및 취미생활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과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과 복리 증진을 위해서도 힘쓰겠다.

 

아름답고 쾌적한 꽃길도시 조성

꽃이 만발한 홍농읍을 만들기 위해 홍농읍 시가지 등에 꽃길 가꾸기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꽃길 조성 및 마을 정비를 통해 마을의 휴식공간을 확보하고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여 범죄 예방, 치안 강화, 깨끗한 마을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관광객 유치를 위해 관광지 주변 도로를 정비하여 관광객들의 눈을 즐겁게 할 수 있는 관광명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밀착형 보건복지 통합서비스로 주민복지 향상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홍농읍 주민들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등 다양한 자원들을 활용하여 홍농읍 내 위기가정 및 저소득 가정에 대한 돌봄 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언제나 주민들의 시선에서 바라보며 주민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제로(Zero)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아울러 아동보육, 청소년복지, 청년 및 중장년건강복지, 어르신일자리, 노인복지 등 각 연령대의 생애주기별 복지수요에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특히 노인 대상 다양한 사업 운영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춘 섬김 행정 실현

민원인의 입장에서 귀 기울여 선제적으로 불편사항을 해결하고 내 일처럼 손발이 되어 도우며 친절하고 겸손한 자세로 섬김의 민원업무를 펼치고자 한다. 주민등록 사무 및 제증명 발급 등 통합민원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친절하고 정확하며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서류 발급 시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춰 복잡한 행정 서식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고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대필 서비스 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여가문화 공간 조성 및 안전한 기반시설 확충

봉대산 둘레길 조성을 통한 읍민의 건강복지 향상과 홍농커뮤니티센터의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시가지 꽃길 조성으로 읍민의 행복한 삶을 도모하고 영광 테마식물원의 볼거리, 즐길거리, 체험시설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실내 승마 체험장이 추가로 조성됨에 따라 날씨에 관계없이 승마를 즐길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이며, 체험 관광객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홍농~법성간 국지도 건설이 올해 말 완공되고, 하천 준설과 수리시설물에 대한 개보수 정비 사업이 추진된다. 소규모 정주여건개선 사업으로 마을 안길, 농로, 배수로 등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해결하여 영농편의 제공을 통한 농업 생산성 향상과 여름철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에 피해가 없도록 안전한 기반시설 정비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15,060

자치행정 실현

17,614

주민화합과 문화 행사 추진

750

지역개발사업

38,980

인력운영비

12,240

기본경비

19,136

홍농읍 노인무료급식 사업(경로식당)

6,500

사업자지원위탁사업(홍농읍)

19,840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