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상생사업을 둘러싸고 군과 군의회가 의견을 달리하고 있어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 19일 군의회 군정 질문에서 장기소 의원이 한빛원전 상생자금의 절차적 문제를 지적했다. 장 의원은 전임 집행부와 군의회가 군정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 상생 자금 450억원을 강종만 군수가 취임해 의회와 사전협의 없이 증액을 요구하며 사업 진행이 중단된 상태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부군수가 나선 답변에서 민선 8기 출범 이후 한빛 3·4호기 장기정지 피해와 고창군(300)과 형평성을 고려해 20229월 증액을 요구해 현재까지 협의 중이라면서 이미 확정된 상생 사업을 집행부 단독으로 변경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군이 증액 협의 중인 사업 등을 말하지 않자 강필구 의장까지 나선 군의회는 영광군의 사전협의 부족 등을 지적하며 갈등을 노출했다.

한빛원전 상생 사업은 2015년 군민토론회와 군의회 조율을 거쳐 900억을 제시했지만, 한수원이 450억을 결정해 2018년 군에 통보했고 군과 의회 모두 수용했다. 당시 인근 고창군에 300억을 지원한 데 비해 영광군의 450억원은 너무 적은 금액이라는 지역사회의 비판을 무릅쓰고 군과 군의회가 수용한 결과는 지금도 회자되고 있다.

군과 의회는 기존 250억 규모의 에너지 관련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청년 일자리 장려금 60, e모빌리티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95, 연합기숙사 건립 95억으로 조정했다. 현재 농수축산물 수도권 거점물류센터 건립 100억과 온배수 이용사업 등 저감 대책 사업 100억은 추진 또는 발굴 중이다.

이 와중에 민선 8기 강종만 군수가 취임하면서 기존 상생사업의 문제를 제기하며 증액을 요구했다. 장기정지로 인한 세수손실액 1,229억원과 상생 자금 상향 1,876억 등 모두 3,100억이 넘는 금액이다. 이 같은 상황에 정작 상생사업비는 아직 한 푼도 쓰이질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증액 협의가 언제 어떻게 마무리될지는 모르지만 8년이 지난 지금도 협의만 한다니 탈출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이제라도 이미 결정된 상생사업 중 타당한 사업은 집행을 서두르고 증액 부분은 추후 협의해 결정해주길 바란다.

기존 거론됐던 4차선 확포장 외에도 수소산업 등 지역에서 바라는 숙원사업 등이 일부 성과로 전해지고 있다. 영광군과 한빛원전이 연계된 문제는 상생사업만이 아니다. 결단 시점을 찾고 사용후핵연료 임시처분장, 수명연장 등 또다른 현안별 해결을 위한 타이밍을 찾아야 한다. 위대한 영광을 위한 통 큰 결단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