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자원센터·토지기부·도로개설 등 1,200억 구체화

수소생산사업 공모방식 유력, 대결보단 협업 시점

원전 상생사업이 8년째 표류 중인 가운데 추가성과가 전해졌다.

군의회 군정질문 과정에 사전협의 부족 등 의회와 영광군의 갈등을 노출했던 한빛원전 상생사업 추진상황을 짚어봤다.

영광군은 지난해 9월 사업비 증액을 요구한 이후 한수원과 기존 확정된 450억 외에 추가 증액을 실무협의 중이다. 우선 기존 상생사업은 2015년 한수원이 제안해 군민토론회와 군의회 조율을 거쳐 900억을 제시 했지만 한수원이 절반인 450억만 결정해 2018년 군에 통보했고 군과 의회 모두 수용했다. 이후 상생사업 TF팀을 재구성해 기존 250억 규모의 에너지 관련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청년일자리 장려금 60, e모빌리티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95, 연합기숙사 건립 95억으로 조정했다. 농수축산물 수도권 거점물류센터 건립 100억과 온배수 이용사업 등 저감대책 사업 100억은 추진 또는 발굴 중이다.

이 과정에 민선 8기 강종만 군수가 취임하면서 기존 상생사업 추진에 사실상 제동을 걸며 상생사업 상향 내용을 담은 공문을 지난해 9월 한수원에 발송했다. 원전 장기정지로 인한 세수손실액 1,229억원(+α)과 영광군 450(60%), 고창군 300(40%)으로 결정한 상생자금을 지원금 배분 비율(영광 86.2%, 고창 13.8%)에 맞춰 상향해야 한단 논리도 담았다. 세수손실액 1,229억과 상생자금 상향 1,876억 등을 더할 경우 3,105억이 넘는 규모다.

하지만, 사업비 증액 협의는 더뎠고 기존 상생사업 마저 한푼도 사용하지 못한 상태다. 그러다 최근 수산자원증식센터 100억원에 홍농읍 소재 토지기부(공시지가 15) 등 추가 지원 의향을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에 700억 규모의 원자력 수소생산 실증사업 공동협력과 기존 400억 규모의 한빛원전 사택~정문 4차선 확포장도 재론돼 직간접 1,220억 규모다. 물론 수소사업은 정부 공모 방식이 유력해 선정여부가 달렸으며, 4차선 공사비는 대피로또는 원전 측 필요사업등 보는 시각에 따라 평가가 갈린다. 다만, 자존심 대결보단 표류 중인 상생사업 추진과 협업으로 추가성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은 시급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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