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들여 부지부터 매입 후 이전여부 확인절차 생뚱

부지 추가 매입 협의 중, 보상·건축 추산 200억 육박

영광군이 군의회 신축을 위한 절차에 착수했지만 과정은 다소 생뚱 맞다.

영광군에 따르면 군은 청사 및 의회동 확장을 위해 군비 101,500만원을 들여 영광군 실내수영장 인접 부지 12,733(3,858)를 올 21일 매입했다.

이는 영광군의회가 군정질문을 통해 지난 2021년부터 최근까지 의회 독립 청사 신축·이전 필요성을 강조하자 군청사를 의회와 함께 사용하고 있는 영광군이 긍정적으로 답해 추진됐다.

군이 매입한 부지에 의회를 이전·신축하는 게 아니다. 경찰서나 교육청이 매입부지로 이전하고 기존 부지에 의회를 건립하는 방안이다. 물론 영광군이 매입해준 대체부지 가격과 경찰서와 교육청 중 한곳의 부지 및 건물가격의 차액을 보상하는 방식이다.

특히, 영광군은 지난해 7월 경찰서 및 교육청과 대체부지 확보 후 교환하는 방식을 협의하기 시작해 10월 이전에 필요한 부지를 매입하기로 결정하고, 11월 공유재산심의회를 거쳐 12월 군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까지 받았다. 그리고 올 1월 유관기관 이전을 대체할 부지 매입을 추진해 2월 등기까지 완료했다. 하지만, 군은 올해 530일에서야 경찰서와 교육청에 이전 교환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수렴 협조 공문을 통해 올 2월 이미 매입 완료한 부지로의 이전여부를 626일까지 회신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찰서나 교육청이 현재 부지를 비워야만 군청과 인접한 곳으로 군의회가 신축이전이 가능한 현 방식에선 해당 기관들의 입지 수용성이 중요한 상황이다. 그런데도 군은 부지 매입 전 양기관에 공문을 보내 해당 위치가 어떤지 사전 의견조회도 없었던 셈이다. 그 결과 경찰서는 주변 인프라 부족 등을 이유로 이전 의사가 없었으며, 교육청만 주변 부지를 추가 매입해 주는 조건부 이전을 협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더구나 군과 의회는 교환비 50억에 신축비 100억 등 총사업비를 150억으로 추산했으나 교육청 부지(3,683)와 건물(2,864) 등의 과표가만 47억에 달해 실제 감정가 80억원 이상에 건축비 인상 등을 감안하면 사업비는 200억을 육박할 것이란 분석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