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한빛원전특별위 본격 활동

안전·조직강화, 광역방재센터 부안행 질타

최근 본격화된 원전 현안에 전남도의회까지 가세하며 판이 커지고 있다.

영광출신 장은영 도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박원종 도의원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전라남도의회 한빛원전특별위원회(10)는 지난 7일 한빛원전을 방문해 주요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대책 추진상황 점검을 위한 현지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한빛원전 운영상황을 비롯해 1·2호기 계속운전 및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현황, 향후 계획을 보고 받은 뒤 연장 가동으로 인한 안전성 평가, 사용후핵연료 및 온배수 처리 문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주민보호 조치, 지역사회와 상생발전 방안 등을 집중 주문했다.

특히, 위원회는 2차 회의를 통해 전남도청 도민안전실로부터 한빛원전 안전대책 등 원전 관련 업무 전반에 대한 보고와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포화에 따른 대응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장은영 위원장은 건식저장시설 건설 추진 과정에서 원전 소재 지역주민 의견은 철저히 무시되고 있다원전 운영에 대한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며, 의사결정과정에서 반드시 도민 의견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빛원전이 영광에 소재하고 있는데도 한빛권 광역방재센터가 전북 부안으로 확정됐다며 전남도의 한빛원전 현안 대응 의지 부족을 질타하는 등 잦은 부서장 교체로 인한 전문성 결여도 지적했다.

박원종 도의원 역시 현재 전라남도는 도민안전실 사회재난과에 원전안전팀이 3명으로 구성돼 원자력으로 인한 도민의 안전을 생각하면 결코 적당한 인원으로 볼 수 없다며 조직강화 및 도민안전을 강조했다. 또한, 각종 협의회 등 자문기구 구성에 원자력 전문가 외에 환경전문가 추가 필요성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처럼 지역사회 문제였던 원전 현안에 도의회까지 본격적으로 가세해 원전 안전에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히면서 그 결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한수원은 이사회를 통해 지난 4한빛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건설 추진계획에 이어 지난달 29일에는 202512월과 20269월 운영허가 만료를 앞둔 한빛원전 1·2호기 수명연장 관련 안건을 의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