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재생확산지원사업‘ 선진지 견학 대상지 지정

영광군은 농촌개발정책 변화에 따른 지역개발사업 사후지구 시설과 프로그램 운영 등 사업대상지 견학을 통한 다양한 사후지구 운영관리방안 도출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라남도가 주최하고 목포대학교 농촌활성화지원센터가 주관하는 교육에 대마면 공동생활 홈이 선진사례로 지정돼 지난 21일 견학을 했다.

이날 교육은 전라남도 시·군 농촌개발 중간지원조직 및 현장활동가 등 50여 명을 대상으로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통해 면 소재지 거점에 조성된 대마면 공동생활 홈의 운영방식 및 운영준비과정, 운영과정에서의 운영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강연 및 현장답사 순으로 진행됐다.

강연에서 이현복 운영위원장은 마을 주민이 운영의 주체가 되어 행정기관의 제도적 뒷받침 하에 관리 운영하고, 대마면 내 지역협의체와 협력하여, 지역주민들이 자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상향식 사업의 실현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에 초점을 두었다라고 말하며, 농림축산식품부 연계사업으로 조성된 시설과 운영프로그램 등 운영 주체의 역할과 기능의 정립을 위한 선진사례를 소개했다.

군 관계자는 시설물을 조성하는 것만큼 시설물의 사후관리 및 운영관리도 중요하므로, 시설물 관리의 효율화, 전문화를 위해 교육, 모니터링, 자문을 지속해서 추진해 상호협력을 통한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모색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