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개선 작업 중 송전차단, 원자로 자동정지

전력 수요가 많은 한여름에 한빛 5호기에 이어 2호기마저 멈췄다.

한빛원전 및 한빛원전환경안전감시센터 등에 따르면 한빛2호기(가압경수로형 95kW)는 지난 24일 오전 1156분 정상운전 중 갑자기 정지됐다. 한빛 2호기는 전력계통을 안정화 하기 위해 고장파급방지장치(SPS) 개선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이상 신호가 발생해 발전소 전력 송출차단기가 동작했다. 고장파급방지장치는 송전선로 고장이나 태양광 등 전력이 용량을 초과해 유입될 경우 미리 선택한 발전기를 차단해 안정화하는 목적이다.

이날 고장파급방지장치 임시변경 준공 시험 후 오전 950분경 복귀 과정에서 해당 장치가 동작해 1134분경 스위치야드 차단기 작동으로 전력 송출이 차단됐다. 이 영향으로 1153분경 증기발생기A’가 고수위로 터빈이 자동정지했고, 1156증기발생기C’는 저수위로 원자로까지 자동정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SPS 이상 신호도 문제지만 전력 송출 차단 후 소내부하운전을 통해 원자로 출력 최소화 및 안정 상태를 유지하지 못한 점은 더 아쉽다.

감시센터 측은 상황이 발생하자 현장 확인에 나섰으며 발전소 출력 및 원전 주변 공간감마선량률 등을 점검했으나 안전에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 한빛사무소 역시 사건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한빛원전 측은 현재 한빛2호기는 안정정지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후속조치를 수행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여름 전력수요가 급증할 시기에 한빛 5호기에 이어 고장을 방지할 목적으로 설치한 장치가 오히려 멀쩡하게 가동중인 2호기까지 멈춰 세우면서 비판을 면키 어려운 상황이다. 앞서 한빛 5호기는 지난달 28일 계획예방정비 중 기동 준비를 위한 가열 과정에서 원자로냉각재 압력경계인 역지밸브 미세 균열로 1차 냉각수인 붕산수가 누설돼 오는 9월 이후까지 재가동이 불가능한 상태다. 정비 과정에 연이은 문제가 발생하면서 안전성 우려까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