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단체, 백수읍서 논콩 갈아엎기 기자회견

농업재해보상법 제정 및 벼 생산비 보장 촉구

지역농민들이 침수피해 논콩을 갈아엎는 등 정부에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영광군농민회는 22일 오전 10시 백수읍 지산리뜰 일대에서 소속 농민들을 비롯해 오미화 도의원과 조형근 백수농협장, 영광군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논콩 피해 전액 보상 등 대책을 촉구했다.

농민회는 원래 밭작물인 콩을 논에 심으려면 배수시설이 잘되어야 한다고 운을 떼며 농민들은 쌀 생산을 줄이라는 정부 말만 듣고 논에 콩을 심었지만 연이은 장마로 콩이 뿌리를 내지 못해 고사되고 그나마 자란 콩도 폭우·폭염에 생육부진 등 녹아내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논콩은 마치 불모지인양 죽어 뼈대만 남은 콩대뿐이고 이를 바라보는 농민의 심정을 누가 알겠는가란 하소연도 나왔다. 실제, 이날 현장은 대부분 말라죽은 콩대들만 덩그러니 서 있어 과연 작물을 파종이나 했는지 의문일 정도로 심각했다. 영광군이 농작물 피해를 조사한 결과도 벼 1,582ha(69.1%), 대파 323ha(14.1%)에 이어 콩류가 254ha(11.1%)에 달한다.

특히, 농민단체는 정부가 국내 쌀 생산 과다로 논에 콩을 심으라며 전략작물직불금까지 지급하면서 장려하고 있지만 쌀 자급률은 84% 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는 수입쌀 과잉으로 인한 쌀 값 폭락 현상을 덮으려는 작태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정부가 지난 17일부터 벼 5만톤을 순차적으로 방출하기로 결정했다며 부족한 원료곡을 이미 수확에 들어간 조생벼로 해결하지 않는 것은 수확기 쌀값폭락을 조장하는 것이란 주장이다.

이에 농민단체는 배수불량, 침수피해 논콩, 기대수익 전액 보상, 농업재해보상법 제정, 2023년산 쌀 100만톤 매입, 생산비 26만원 보장, 쌀 국가수매제 실시 및 공정가격제 도입, 수확기 정부곡 방출계획 철회 등을 촉구했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오미화 도의원은 현실을 모르는 정부의 전략 작물 (책상머리) 정책이 빚은 참사다고 질타했다. 기자회견 뒤 농민들은 트랙터 2대를 동원해 침수피해로 콩대만 남은 논을 갈아엎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