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울진은 청정 및 원전수소 일부 중복

경주 소형원전·기장 핵의학·울주 수열활용

원전소재 지자체별 발전방안이 제시됐지만 지역별 사업 중복으로 경쟁이 불가피하다.

영광군은 지난 12일 오후 4시경 군청 2층 소회의실에서 강종만 군수를 비롯해 군의원, 주요 실과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산업개발연구원으로부터 원전소재 지자체 지속발전 방안마련 학술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용역은 노후원전 및 폐로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원전소재 지자체별 발전방안을 원전산업과 연계해 지속가능한 전략을 마련하는 목적으로 영광군을 포함한 5개 지역이 17,000만원을 투입해 지난해 10월 착수한 뒤 올해 5월 중간보고를 진행했었다.

최종안의 핵심은 원전 지역별 발전방안과 지자체 공동대응 방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역별로 경주시는 SMR(소형모듈원자로) 국가산업단지와 연계한 작지만 강한 차세대 원전도시를 제시했고, 기장군은 기존 방사선 의과학 및 바이오헬스 기반을 활용해 치료와 진단을 동시에 진행하는 의학기술을 의미하는 핵의학 중심 테라노스틱스 플랫폼 조성을 담았다.

울주군은 신규원전 건설 등을 감안해 원전 온배수에서 나오는 수열원을 활용한 스마트농업이나 식물원 등 에코 플랜트 모델구축을, 영광군은 풍력·태양광·원자력 등 기존 구축된 에너지 생산기반을 활용해 수소산업을 실현하는 서남해권 그린수소 중심도시로 도약을 제안했다.

하지만, 울진군은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활성화와 청정수소 에너지 특화도시 및 탄소중립도시 구현을 위한 원전 청정수소 및 환동해 수소경제벨트 중심도시를 제시한 상태다. 영광군의 경우 수전해 기술개발 및 수소 클러스터 구축 전략을 추진 중인 가운데 원전 측과 상생사업 일환으로 원자력 수소생산 실증사업 유치에도 공을 들이고 있어 일정부분 겹친다.

물론, 원전소재 지자체들의 정책 및 공동대응 방안으로 원전 영구정지 및 해체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개선, 다양한 과세 방안 마련, 원자력안전법 및 지방세법 개정, 전력자립도에 따른 전기요금 차등 적용 등을 제시하고 있다. 다만, 공동협력이 자칫 경쟁체제가 될 우려는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