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단체 대책촉구 기자회견, 11일엔 전국농민대회

농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쌀값 하락과 농업생산비 지원대책을 촉구했다.

영광군 쌀전업농회·농민회·여성농민회·쌀생산자협회()는 지난 3일 영광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쌀값 하락에 따른 정권 퇴진을 외치며 전라남도와 영광군에는 정부가 포기한 농업생산비 지원대책을 즉각 수립 시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민단체는 윤석열 정부 2년차 농업소득은 1,000만원 아래로 떨어졌고 무분별한 수입으로 농민들의 삶을 무너뜨린 가운데 양곡관리법에 대통령 1호 거부권 행사로 농업에 대한 대통령의 포기를 선언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폭등하는 농업생산비 대책보다는 오히려 비료값 지원 1,000억원을 전액 삭감한 반면 최소한의 생산비도 보장되지 않는 쌀값은 높다며 할인쿠폰 지원 예산을 세우는 정책을 비판했다. 농민단체는 오는 1111일 농민대회와 민중대회를 통해 정권 퇴진 투쟁 및 새로운 정치교체 선포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특히, 농민단체는 물가상승으로 농업생산비가 올라 농사를 지을수록 빚만 느는 게 농업·농촌의 현실인데 정부는 전기요금과 비료값은 원가를 반영해 올리면서 농산물은 물가상승의 주범인냥 오히려 생산비 반영없이 값을 떨어뜨리기 위해 혈안이다고 지적했다. ·과일·채소 등을 수확·출하하는 시기에 할당관세, 할인판매, 비축물량 방출 등의 조치는 농산물 가격을 폭락 시킨다고도 지적했다. 단체는 20년 전 수준으로 떨어진 농업소득이 더 추락한 상황에서 비료값 지원 전액 삭감 등 농업생산비 상승에 대한 무대책은 농민들의 농업 포기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농민에게 중앙 정부는 없다며 전라남도와 영광군을 향해 유류비, 전기세, 비료값(유기질, 무기질) 등 정부가 포기한 농업생산비 지원대책을 즉각 수립 시행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농민단체들은 전라남도 대책 여부에 따라 군청 또는 도청 앞 1인 시위 및 농성, 토론회 등을 통해 긴급 지원금 편성 촉구와 안정적인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을 추진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