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어민회 600여명 군청 앞 반대집회

영광지역 어민들이 대규모 집회를 열고 해상풍력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영광군어민회는 신평섭 회장 등 주요 인사와 어민 600여명이 집결한 가운데 26일 오후 2시부터 영광군청 앞 4차선 도로를 봉쇄하고 어민 동의 없는 해상풍력 인허가 취소대회를 열었다. 어민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삶의 터전인 영광바다 황금어장에 해상풍력이 들어서면 20년 이상 점유하게 돼 어민들의 생존권에 막대한 피해를 안길 게 뻔하다며 영광군과 해상풍력사업자가 어민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어민들의 생업 고려 없이 신재생에너지 개발 사업 명분하에 해상풍력을 추진할 경우 조업구역 축소 등 권리와 생존권을 통째로 잃게 된다고 우려했다.

특히, 어민단체는 어민의 권익과 권리 보호에 앞장서야 할 영광군이 사업자와 일부 세력들과 해상풍력을 추진하고 있다며 철회를 주장하기도 했다. 어민들이 받아야 할 정당한 피해보상을 가로막거나 가로채려 한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이들은 A해상풍력은 어민을 기만해 공유수면 점사용권을 받아갔고, B해상풍력은 전철을 밟으며 지반 공사에 대한 공유수면 점사용을 득했다며 영광군이 어민편이 아니라 사업자편에서 영광바다를 사익 추구의 수단으로 전락케 한다는 지적과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어민단체는 이 같은 현실에서 영광바다를 지키고 어업인의 권익과 권리 보호를 위해 해상풍력 사업 추진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단체 측은 이날 특정 업체의 해상풍력 사업을 취소하라는 손피켓을 들고 어민 동의 없는 해상풍력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취소, 해상풍력 실질적 피해자와 권리권자, 이해관계 어업인 동의 후 인허가 절차 진행 등을 촉구했다. 또한, 영광군과 해상풍력 사업자의 어촌 사회 갈등과 분열 행태 즉각 중단, 어민 무시 공유수면 인허가 진행 관련자 엄벌, 어민 동의 없는 해상풍력 인허가 재발 방지 약속 등을 촉구했다.

영광경찰의 교통통제 속에 집회를 개최한 어민들은 특별한 마찰없이 오후 5시경 해산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