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어민회, 군청 앞에서 5천여명 서명 대법 전달 예고

집회 중 군수 차량 가로막고 실랑이 경찰 연행됐다 석방

해상풍력 취소 집회를 열었던 어민회가 강종만 군수의 엄벌 탄원서를 받고 있어 파문이다.

영광군어민회는 영광군청 앞에서 A4용지 3장 분량의 강종만 영광군수 선거법 위반 엄벌 촉구 탄원서내용을 비치하고 이에 동의하는 이들의 서명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군청 출입구에는 탄원서 서명하는 곳을 알리는 세로형 알림 배너와 인도에는 책상을 설치하고 어민회 명칭이 적힌 빨간색 조끼를 입은 이들이 안내하는 형태다.

길 건너편에는 이동형 방송장비를 비치해 해상풍력 비리 의혹을 보도한 뉴스 영상과 탄원서 내용을 녹음한 듯한 안내방송이 반복돼 흘러나오고 있다.

탄원서 내용은 강 군수가 20226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구민에게 현금 100만원을 건넨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1·2심에서 당선 무효형인 벌금 200만원을 선고 받았다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1982년 구청 공무원 재직시절 공문서 위조 사건을 비롯해 군의원과 도의원을 거쳐 군수 재임시절 1억원의 뇌물을 받아 징역 5년형을 받았던 과거 이력을 거론하며 자중하지 않고 피선거권 박탈 기간에 선거법 위반 범행을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자기편이 아니면 극단적으로 배척하는 등 군수로서 덕목인 군민 포용 자세 부족, 분열과 갈등 조장 등을 주장하며 재판 과정의 진정성 부족도 지적했다.

특히, 어민회는 지난해 1226일 군청 앞에서 삶의 터전을 빼앗길 처지에 놓여 반발 차원의 대규모 집회(어민 동의 없는 해상풍력 인허가 취소대회)를 열었지만 강 군수가 모르쇠로 일관하며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더 이상 분열과 조장, 공정하지 못한 행정 추진은 중단돼야 마땅하다며 재판이 길어지면서 행정 혼동과 혼란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강종만 군수의 공직선거법 위반 행위(혐의)에 엄벌과 재판부의 신속한 판결을 탄원한다고 밝혔다.

11일 현재까지 받은 서명은 5,000여명 규모다. 어민회는 서명 활동을 지속한 뒤 오는 18일 대규모로 상경해 집회 및 기자회견을 연뒤 대법원에 탄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군청 앞에서 집회 및 탄원서를 받던 어민회 측이 10일 점심 무렵 강 군수 차량을 가로 막고 실랑이를 벌이다 교통방해·집시법 위반 혐의로 1명이 연행됐다 1시간여만에 풀려났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