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영광한전 앞, 7일 전남도청 앞에서

주민협의체 배제, 절차적 문제 제기 등

군의회와 민측 대책위가 송전선로 반대 대규모 집회를 연다.

영광군의회에 따르면 군의회 해상풍력 송전선로 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장영진)’는 지난 26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영광군민반대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열고 영광지역 선로 통과를 막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에는 영광읍·대마면·묘량면·군서면·군남면 대표와 영광군 연합번영회·농민회·여성농민회 대표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해 12월 이후 군의회 특위 활동 사항을 군민대책위와 공유하되 향후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간담회 결과 대책위는 오는 2510시 영광읍 한전 앞에서 154킬로볼트() 송전선로 반대 집회를 열고, 7일에는 전남도청 앞에서 별도로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영광군 통과 백지화를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기로 했다.

장영진 위원장은 이날 전남도에 주민 수용성 확보 때까지 신안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지정 신청 연기를 공식 요청했다고압선로 영광 관통은 주민 생존권과 재산권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안으로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신안해상풍력 집적화단지는 8.2GW 및 총투자액 48.5조에 단일 단지로는 세계 최대규모의 사업이다. 이곳에서 생산하는 전기는 영광을 거쳐 장성까지 보내기위해 송전선로를 건설해야 하는데 대책위는 출발 자체부터 막아서겠다는 의미다.

현재 전남도가 추진 중인 신안해상풍력 집적화단지는 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신청을 앞두고 해양입지컨설팅 제도에 따른 사전입지컨설팅 단계에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대책위는 사업 검토 결과 다양한 부분의 이의제기를 하고 있지만 추진 과정에 주민 수용성 배제를 가장 큰 문제로 잡고 있다. 정부 ·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조성·지원 등에 관한 지침은 이 사업 관련 사항을 협의하기 위해 송·변전설비 주변 주민 등 실질적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민관협의회 구성·운영을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협의회는 영광 송전선로 주민 대표는 배제된 상황에서 주민 반대가 커지고 있어 전남도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