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중대사고 수소설비 실험, 아무도 참관 않고 끝나

결과 오리무중 타원전 실험 땐 참관 대조 안전 ‘무색’

원전 폭발을 방지할 설비의 중대사고 실험이 마무리 됐지만 결과조차 알지 못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실험 용역에 따라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 18일까지 7일간 한빛원전에 설치된 피동형수소제거기의 수소제거율 및 규제요건 만족 여부를 확인하는 실험을 5회에 걸쳐 진행 했지만 결과는 오리무중이다.

피동형수소제거 설비는 일본 후쿠시마원전 폭발 사고의 핵심인 수소를 전기 없이도 제거토록 지난 2013년 설치했지만 당시 기기 검증서 위조 의혹에 2014년 재검증에도 실험 중 불꽃 논란이 제기됐었다. 이에 규제기관은 지난해 한빛원전에 설치한 제품의 설계기준사고(수소농도 4%) 요건을 다시 실험한 결과 규제요건은 만족했지만 한수원 구매 규격은 미달해 설비를 보강했다. 실험 과정에 발광입자 및 연소가 확인돼 안전성 문제가 불거졌고 이를 이유로 수소농도를 중대사고 기준인 8%까지 올리는 실험은 불가하단 주장까지 나와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타지역 원전에 설치된 제품은 수소농도 4%8% 제거율이 규제요건 등을 모두 만족한 것으로 확인돼 한빛원전 제품에 안전성 문제가 더욱 불거졌던 상황이다.

이런 와중에 규제기관 협업으로 한빛원전에 설치한 수소제거기가 중대사고를 가정한 수소농도 8%를 제거하는 지를 확인하는 실험이 18일 겨우 진행 됐지만 정작 실험을 요구했왔던 영광지역에선 원전 관련기관 및 단체 누구도 참관하지 않았다. 기존 타지역 제품 실험 과정까지 주민 및 관계자들이 참관했던 점과도 대조적이다. 이 때문에 해당 실험이 8% 농도까지 도달했는지, 불꽃 등 연소반응이 있었는지, 제거율은 만족했는지 파악조차 못하는 셈이다. 앞서 지난 13일 김용국 위원장 등 한빛원전안전협의회는 실험 진행 소식에 회의를 열고 관련 내용을 보고 받았지만 실험 일정 늦장 통보에 따른 은폐 질타만 있어졌을 뿐 공동대응을 이유로 정작 실험이 끝날 때까지 참관은 없었다. 영광군 관련부서 역시 불참했고, 군의회 원전특위 임영민 위원장은 실험 자체를 몰랐단 입장이다. 강종만 군수가 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빛원전환경안전감시기구 역시 마찬가지다.

일본 후쿠시마원전 사고 13년째, 아직도 진행 중인 후속대책 중 수소 폭발 원인인 수소제거 장비 실험에 안전을 강조하던 관련기관·단체들은 뭘 했는지 존재 이유에 답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