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대표단 원전지역방문
군수, 군의원, 유치위원 면담




원전수거물처리시설과 관련된 지역여론을 정부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정부측 대표단이 영광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부정적 의견이 지배적으로 노출됐다.



열린우리당 이철우 의원과 남영주 청와대 사회조정 비서관을 비롯한 대표단이 지난 17일 영광군과 군의회를 방문, 정부측 입장을 설명하고 지역여론을 수렴했다.



열린우리당 국민통합실천위원회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원전소재 지역민들의 의견을 수렴키 위해 방문했다¨고 설명하고 김봉열군수에게 ``원전수거물처리장 유치에 대한 주민 찬반갈등에 따른 애로사항``과 ``주민간 반목`` ``핵정책에 대한 의견`` 등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김봉열 군수는 ¨최근 3년동안 군청 앞에서 60-70회 원전관련 시위가 계속됐다¨면서 ¨원전은 지역에 아무런 도움이 되질 않고 있는 현실에서 핵폐기장 유치는 엄두도 못 낼 형편이다¨고 못박았다.



영광군의회에서 군의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용주 의장은“원전 관련 지역의 11개 요구사항이 정부가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와 한수원을 군민들이 신뢰하지 않는 상황에서 원전수거물 유치문제는 어불설성이며 군의회는 유치 반대를 계속 할 것이다”고 통보했다. 이어 유치위원들과 면담에서 유치위원들은 ¨원전수거물에 대한 정부의 정책이 일관성이 없는 데다 적극적인 자세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예비신청 이전에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측 대표단은 환경단체와 면담을 요구했으나 이들의 거부로 이루지 못하였으며, 16일에 영광원전내 중저준위 폐기물과 사용후 연료 임시저장고의 현지 조사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