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금정, 계마, 계동 등 4개안 놓고 검토중

지난해 4월 일시 거론되던 영광원전의 명칭변경 문제가 적극적인 추진 없이 제자리를 맴돌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명칭변경에 주도적인 입장에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발전소측이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어 군과 의회의 지속적인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

영광원전 명칭 변경문제는 이낙연 의원이 지난해 4월 12일 "영광원전 명칭변경과 관련하여 한수원측의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발표하면서 거론됐었다.



이에 앞서 이낙연 의원은 읍면 순방과정에서 주민들의 여론을 청취한 결과 "영광원전이라는 이름이 영광의 농수축산물 판매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므로 이를 바꿔야 한다"는 여론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한수원측에 명칭변경의사를 질의했었다.



이에 한수원측은 "명칭변경 문제는 94년도에 검토한 결과 변경에 어려움이 많아 변경치 않는 것으로 결정되었으나 영광 군민이 원한다면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명칭변경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면서 "군의 공식적인 요청이 필요하다"는 답신을 보내왔었다.



이에 대해 군은 이 문제를 공식화하기로 하고 의회와 의견조율을 거쳐 발전소부지내의 본래 마을 이름인 계동부락에서 기인한 "계동 원자력 발전소"로의 명칭변경을 지난해 5월 한수원과 산업자원부, 영광원자력본부측에 건의하는 공식적인 요청공문을 발송했었다.



군 관계자는 "영광군 전체가 원전지역이라는 부정적 이미지에서 탈피하기 위해 영광이라는 군의 명칭에서 발전소부지내의 본래 마을의 이름으로 개념범위를 축소 변경 건의하게 됐다"고 밝히며 "건의서 발송 후 지금까지 명칭변경과 관련하여 어떠한 답신을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원전 관계자는 "명칭 변경과 관련 건의서는 접수받았으며 지난해 7월에 서해, 금정, 계마, 계동등 4가지 명칭을 대상으로 검토했었다"고 밝히며 "명칭 변경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으며 계속 검토중이다"고 답변해 조속한 시일내 명칭변경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영광군은 명칭변경과 관련하여 지난 93년 8월과 94년 2월, 12월등 3회에 거쳐 당시의 관련기관인 상공자원부, 한국전력공사, 국회등에 명칭변경 건의를 하였으며 지난해 4월 이낙연의원이 공개 질의한바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