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소음 피해에다 쓰레기까지 주느냐

한국수력영광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발전소 내에 넘쳐나고 있는 방사성폐기물의 불안으로부터 해방을 요구하는 지역주민들의 집회가 열렸다.

영광군 홍농읍 성산리살리기추진위원회(위원장 김정구)는 주민 200여명과 함께 지난 9일 영광원전 정문앞에서 집회를 갖고 한수원측에 주민이주 대책 수립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낭독하며 시위를 벌였다.

주민들은 성명서에서 "20년전 핵발전소가 들어온 후 온갖 나쁜 여건속에서도 고향을 지키고자 아무소리 없이 살아왔다"고 말하며 "5,6호기 건설때는 분진과 공사소음으로 고통을 받았는데 이제는 5,6호기 가동으로 인한 굉음에 잠을 이룰 수 없으며 원전내에 임시 보관중인 방사성폐기물이 넘쳐나 불안해서 살수 없다"고 성산리 완전 철거를 요구했다.

추진위 김위원장은 "최근 영광군이 홍농읍 내죽동 일대를 '영광군생활쓰레기종합처리장' 부지로 발표했다"며 "앞에는 방사성폐기물 뒤에는 쓰레기처리장으로 성산리는 죽음의 삼각지대가 되었다"며 영광군과 한수원에 전체주민 이주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한수원측은 "원자로에서 700m이내의 환경개선부지에 대해서는 이미 매입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이주대책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홍농읍 성산리 주민들은 그동안 5.6호기 공사가 끝나면서 지역 경제가 어렵게 전개되자 방사성폐기물 처리장 유치에 적극 나섰으며 영광군에서 추진하는 생활쓰레기도 받아들이는 것도 감수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해 왔었다.

그러나 최근 영광군의회의 핵폐기장 유치반대 의사 표시와 영광군이 홍농읍 성산리 내죽동 일대를 영광군생활쓰레기종합처리장 부지로 선정하자 이에 반발하여 영광군과 한수원에 집단이주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역주민 우선고용차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용역의 임금이 최저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45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자 한수원 측은 "최저임금 이상을 지급한 것으로 안다"며 "자체조사를 벌여 정확한 진상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