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장훈 교수의

영광을 새롭게 디자인 하자2






지방 경제 활성화와 경기 불황의 탈피로 부터 삶의 풍요로움을 기대하는 것이 우리의 희망이자 인생의 비젼인 것이며 경제 활동이고, 나아가 또 다른 인생의 설계를 함으로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는 것인데, 그 비젼과 희망에 대한 대안을 "어디서 어떻게 찾을 것인가"에서 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며, 성공적 비젼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국민정서의 안정을 고려하여야 하며 긍정적 합의점 유도 또한 중요한 요건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자칫 국민정서의 부정적 사고와 편협적 편파주의로 흐르지 않도록 기획 전략에서 합리적 대안을 설정해야 하며 지역경제의 성공적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고, 국민적 감정은 경제의 성공과 실패의 원천적 동기 일 수가 있으며 부정적 사고가 성,패를 가름 짓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심도있게 다루어야 할 문제라 생각된다. 경제적 성공이란 원천적으로 설득과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 대안 만이 성공적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되지 않을까 싶다.


 


중소기업의 유치범위는 환경 분야에서 가공포장까지 다양분야에서 포괄적인 분야를 고려하고 이에 환경 문제에 적극 대응 할 수 있는 환경산업분야의 중소기업과 생산 라인,유통 과정까지도 포함된 중.소 기업이라면 고용 창출까지도 가능 하지 않을까 싶다.


 


각 지방자치제 별로 친 환경 사업유치 뿐만 아니라 자본 투자를 받고 싶어 하는 자본 유치시장을 개설 각종세재 혜택에서 장기적 비젼을 바라본 중.소 기업 유치를 선정 하듯이 가능하다면 군내 단지를 최대한 활용하고 필요 하다면 더 광범위한 물류 유통단지 개설, 산업전진기지의 기준도 마련 해 보는 것도 시험 대상이 되지 않을까 싶다.


 


또한 고용과 중.소 기업의 창조 또한 고용 인원의 감소로 인한 생산성 저하와 중.소 업체의 증가에만 치중 한다면 용역 업체의 난립으로 각종 세제의 외부 유출로 지역 경제는 도움이 되지 않는 유명 무실한 기업유치로 전락할 우려 점도 고려 해 볼 상황이고.


 


고용 창출의 유실도 유실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기술이 축적이 되지 않는 중.소 기업 창조는 고용과 해고의 양분적 갈등의 고리에 봉착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본의 투자와 유치는 곧 기술과 고용 인력의 전문화와 인력을 양성하는 장기적 비젼을 가지고 창출 되어야 할 것 이다.


일반 중.소중소기업의 유치는 분야별 다양한 유치를 기본으로 한다면, 기업의 창조는 신 기업 농법과 친 환경 산업이 맞물려 개발 되어야 하며 문화 예술분야 까지도 산업의 기반사업으로 책정 관련 기관과의 지역개발 활성화에 커다란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어야 된다.


산업의 활성화는 유통과의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농,수,축산물, 환경 생태 공원과 테마별  산업 경쟁력 제고와도 상관 관계가 있으며 문화, 관광은 물론 예술분야도 사업의 일환으로   판매 유통될 수도 있는 점도 깊이 고려 되어야 할    것 이다.


 중소기업 창조에 자금의 지원 및 혜택에 있어 행정   자치부,보건복지부,산업자원부,중소기업청발명진흥회   와 같은 정부 출원 자금의 지원과 매년 시행되는




[에너지 환경 과학공원]


중,장기적 지원 투자금 등 주시할 필요성이 있으며 정부의 사업 시행 내용과 시행자,지방 자치에서 충분한 타당성 조사와 원한 할 업무 수행을 위한 관계 부서의 협조 또한 성공 요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자연물의 모든 것이 경제성장의 근본이며 산업의 중심이다"  


중소기업유치,중소기업 창조 도 중요한 핵심 과제라 본 다면 우리의 문화,토산물을 근간으로 사업화로 진전 시키는 것 또한 여건이 가장 빠르고 경제적 이윤과 지역 브렌드 홍보 또한 핵심적 사업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며 지역경제 산업의 산업 활동의 원동력으로 설정하는 것이 더욱더 바람직 하겠다.


각 지자체별 예를 들자면


남원[춘향제,약수제,철쭉제,굿놀이,먹거리],


순창[장승축제,장류축제,벛꽃축제,먹거리,휴양림],


임실[풍물굿,소충사선 문화,오수의견문화,먹거리,휴양림]


군산[진포문화,오성문화,벚꽃,자동차엑스포,철세관광],


김제[지평선 축제,줄다리기,백련축제,벽골제,금산사]등


김해의 특산물로 진영단감과 분청 자기체험,유적지 개발,각종 체험관,레져,스포츠 유치,그 외 다양한 관광 가이드라인 개발


보은의 역사 문화 관광지 개발,토산품 개발,축제와,수련원,그외 특산물등


서천의 한산모시,곡주,단감,젓갈등 각종 먹거리 축제,다양한 체험 학습,문화 유적지,박물관과 삼림욕


 홍성의 먹거리,특산품 판촉,축제,온천,방조제와 항만,수변지   개발,,테마마을 ,역사등 방대한 양의 축제와 행사를 계절별   또는 사계절 동안 각종 행사 등을 통하여 지역 브렌드 홍   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종 먹거리와 문화 산업,농,   수,축산물 개발등 끝 없는 노력과 개발로 지역경제의 활성   화로 내용의 다양성을 엿볼 수 있다.




[경남 김해의 가야의 거리]


 지역개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각 분야별 혁신지원단 또   는 지원 개발센터,각종 사업단이 출범으로 원할한 업무를 ,   위한 그리고 지속적이고 스피드한 경영 으로 업무와 추진   의 혁신또한 지방 자치제를 최대한 활용하고 국가 관계법   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한 지역개발의 활성화를 위한 단체   법의 개정 및 설정, 조례를 들어 추진,지원을 해 볼 필요성   도 있고,




[가야렌드]


정부의 시행사업과 새로운 테마사업에 있어 관련법규와 시행 준비 과정 그리고 시행 할 추진사업등에 있어  공지 를 통해 추진의 기틀과 정보를 통해 행정 업무가 아닌 사업 추진의 추진단에서 이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역할 수행을 설정 해 볼 수 있는 것 이다


 지역경제의 성공적 요인은 고용인원의 정착과 기술력의 확   보,추진 사업의 개발,프로젝트의 다양성에 있는 것이며 시행   자 또는 관계기관의 노력과 협조 없이는 불 가능하며,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지역 활성화에 전념을 한다면 불 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


[김해의 연지공원]


 제차 강조 하지만 위 구성요인을 면밀히 타 지역의 성공적    요인과 실패의 요인을 분석 한다면 추진중인 영광지역의 경   제 활성화는 더 나은 대책을 세울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우   리지역의 농산물 가공 포장단위의 상품개발에서 건강,약용까   지.수산물의 가공포장에서 상품개발 테마별 읍,면 단위별 관  [충남 서천의 한산모시 패션행사]    광 먹거리 개발등,축산물의 테마별 육질 개발등 건강과 맛의 최고의 품질을 만들어 낸다면 그리고 일반적 관광 농산물 개발에서 독창적 농산물 개발까지 무궁 무진 할 것이다.                




"상품개발에 따른 디자인프로세스"


디자인 개발이 상품 개발의 부가적 요소라면 디자인의 개발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가시적효과에서 상품의 질적 고급화를 유도하고 브렌드의 가치를 높이는 필요 불 가결한 요소이며 핵심적 최종 결과 물 이라 할 수 있겠다.


브렌드 개발과 디자인은 어떻게 개발 할 것 이며 유도 할 것인가.!


예를 들어 영광굴비라 하면 "영광굴비"라는 브렌드와 상품의 대표 할 수 있는 얼굴인


"캐릭터"그리고 이에 따른 "로고타입","칼라"포장디자인,환경디자인,문화상품디자인,제품디자인등 까지 순차적 시스템 계획 진행 과정이 있다.


이런 모든 것 들이 합목적화 되지 않으면 상품의 가치 저하와 가시적 효과에서 브렌드 가치


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으므로 계획과 결과물이 중요하다 하겠다.




브렌드개발을 위한 C.I.P 계획 예 


 




















C.I.P계획에의한 개릭터 개발에의한 예































브렌드와 트렌드개발에 의한 제품디자인 개발의 예





















브렌드와 캐릭터개발에 의한 포장디자인 예







































지역특성에 적용한 문화상품개발의 예

















이외에도 환경디자인에서 지역특성의 고려상황이 하나의 영광이라는 브렌드로 개발이 다양한 품목에서 개발이 되어야 하고 이에 가치의 상승효과 발휘 될 수 있는 것이다.




배장훈 약력


66회 영광초등학교


조선대학교 졸업


조선대학교 동 대학원졸업


[석사논문-소비계층과소비형태에 따른 디자인마케팅전략에 관한연구]


조선대학교 부설조형미술연구소 조교 역임


한영공업대학,서강정보대학,서울디지털디자인전문,서울전문,숭실대학교 강의역임


한국공예문화진흥원 문화상품 자문위원,무역센터,뉴스월드[영문잡지]기획이사


디자인대전 다수수상,산업디자인부문 심사위원,초대작가,다수


서울산업디자인전람회 위원회위원장 ,대표


서울인터내셔널디자인포럼[국제교수연구전] 조직위원회위원장,대표


예원예술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 교수 제직중 [010-3166-3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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