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살것인가

이정록/ 광주시 금호동

(유)서광교통 총무부장


 모든 사람들은 누구든지 행복하기를 원하지만 불행한 사람들이 참으로 많다. 왜 불행할까? 그것은 행복하기를 원하지만 실제로는 불행하도록 살기 때문이다. 행복하길 원하면 행복하게 살아야하는데 사람들은 오히려 불행하기위해 몸부림치며 자기 확대를 하면서 살아간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고 행복하게 하는 것은 곧 나를 사랑하고 행복하게 해달라는 청원이다. 그러나 자신의 행복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불행하게 만드는? 痼?곧 자기를 불행하게 해달라고 요청하는 자기 확대인것이다. 당신은 행복한가? 행복을 요청하며 살았는가? 아니면 불행을 요청하며 살았는가? 불행한 삶은 살아도 산 것이 아니라 말하고 .다른 사람을 불행하게 만드는 사람을 두고"나이를 헛먹었다"고 말한다. 우리사람들은 영원히 살 것같이 생각하지만 돌이켜보면 우리의 연수는 70-80년의 짧은 인생이다.기왕이면나이제대로먹고행복하게 살아야지 않겠는가! 시간에는 두 가지 개념이 있다. 하나는 양적인 시간개념으로"크로노스"이고 또 하나는 질적인 개념으로"카이로스"이다. 우리사람의나이는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돌면 한살씩 보태어지게된다. 지구가 태양을 30번돌면 30살이 되는것은 크로노스적 계산이다. 그러나 자신의 삶과 지구가 태양을 몇 번 돌았느냐는 무슨관계인가? 지구가 태양을 수십 바퀴를 돌아도 자신의 삶이 의미가 없었다면 소용없는일이다. 그동안 진정 인간으로 살았던 시간들이 얼마였는가? 행복한 시간들은 얼마였는가? 그시간을 나이를 계산한다면 그것은 카이로스적 나이가 될것이다. 즉 사람답게 살아온 진정한 삶의 나이가 될 것이다. 나의 진정한 나이는 몇 살일까? 사랑하면서 산시간과 미워하면서 산시간이 각각 얼마인가를 계산해 보자. 만일 사랑하면서 행복하게 살았던 시간보다 미워하면서 불행하게 산시간이 더많다면 그것은 나이를 헛먹은 것이다. 그래서 우리들은 사람답지 못한 사람을 보고 나이를 거꾸로 먹었다고 하지않는가!


 


 당신의 인간다운 삶의나이는 과연 얼마나되는가? 우리 다시생각해보자!


 


 어떤거지가 자선사업가로부터 100만원을 적선 받게되어서 거지샐활을 청산하고 새롭게 살기로 다짐하였으나 그 돈을 어떻게 써야할지를 몰라 그돈을 아껴 쓰기위하여 매끼 100원짜리 풀빵하나씩 사먹다가 결국 돈이 다떨어지자 굶어 죽었다면 거지의 게으름과 무지를 탓하는 이야기로만 넘길 것이 아니라. 우리네 인생 살이도 마찬가지이다. 무조건 아낀다고 다좋은것은 아니다. 자기에게 주어진 재능과 물질, 그리고 시간을 적극 활용하여 크게쓰고, 꼭필요한 곳에 사용해야 보람된 인생이요 행복한 인생이 아니겠는가?


 


 당신의 삶 얼마나 남았는가? 앞으로 30년을 더산다고하자! 아니 60년을 더산다고치자. 과연 60년을 날짜로 따지면 몇칠이나될까? 60년이라고 하면 매우 많은 것 같지만 불과 2만여일이다 만일 당신에게 주어진 돈이 2만원뿐이라고 한다면 단돈 1원이 얼마나 소중하겠는가?


 


 당신은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경영할것인가! 게으른 거지 풀빵 사먹듯 무작정 아끼면서 무의미하게 살것인가?


 


 아니면 가치를 증대시켜 보람있게 살것인가를 기축년 한해를 뒤 돌아보고 경인년 새해를 맞이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