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청 현직 과장이 읍면장 시절 추진 사업과 관련, 2회에 걸쳐 600만원을 받아 경찰 수사를 받았다고 한다. 또다른 과장은 자신의 직위를 이용, 군이 시행하는 사업 등에서 나오는 소나무를 빼내 가족과 지인 명의의 나무밭을 조성, 운영하고 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이같은 영광군 과장급들의 잇단 비리 의혹은 공직 내부는 물론 지역사회 전반에 폭넓게 알려지고 있다.

 나무밭 조성 의혹을 사고 있는 과장은 적극 부인하고 있지만 공직 내부에서 까지 구체적 상황이 거론 되면 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방선거 직전 군청 공무원들의 집단 골프 이어 터진 일련의 사건으로 인해 공직 분위기가 뒤숭숭한 것은 짐작이되고도 남는다. 공직자의 도덕성을 의심 받고 나아가 신뢰도가 떨어질 것에 대한 우려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2년전의 산림 사업 관련 납품 비리 사건에 이어 터진 이번 일련의 사건을 지켜 보면서 공직 기강의 해이가 심각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공직자들의 도덕성도 의심할 수 밖에 없다. 당사자는 부인하드라도 공직 내부는 물론 지역민들로부터 의혹을 사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문제다. 오이 밭에서 신발끈을 고쳐 매지 말라고 했다. 공직자는 의혹을 사는 것 자체가 ‘죄’이기 때문이다.

 공직 기강 해이의 조짐은 영광군이 추진하고 있는 대마산단 개발지에서 반출 근거를 알 수 없는 소나무 수백 그루가 지난달부터 반출되고 있는 데서도 보인다. 벌목에서 제외된 1만7천여그루의 소나무는 이식후 조경용으로 사용한다는 조건으로 개발 허가가 났는데도 버젓이 반출 되고 있는 것은 영광군의 관리가 허술한 때문이라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영광군은 산단 개발 대상지 매입을 위해 땅 주인들과 협상을 하면서 개발 허가 조건을 무시한 채 땅 주인들에게 소나무의 반출을 사실상 허락함으로써 ‘불법’을 묵인하고 도와주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행정 편의상 불법을 묵인, 방조 해서는 안된다. 공직자들의 재량에 의해 법규는 만신창이가 되고 결국 법질서는 무너지기 때문이다.

 우리는 위에 열거한 사례들을 보며 공직기강 해이의 심각성을 우려한다. 나아가 이에 대한 강력한 대책을 촉구하는 바다. 일부 공직자의 부정이나 비리, 혹은 업무 미숙으로 넘어가서는 안된다. 출범을 앞둔 민선 5기는 무엇보다 공직기강을 다잡는 것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아무리 좋은 지역발전 정책도 공직기강이 해이된 상태에서는 제대로 추진될 수 없고 지역민의 혈세만 낭비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