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종환/ 영광소방서

  전기․ 물․ 공기와 같이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편리함을 주는 반면 잘못 사용하면 전기누전으로 화재가 발생하여 순식간에 재산과 생명을 앗아갈 수 있다.

  특히 겨울철 난방을 위하여 전기히터를 비롯한 각종 전열기기등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전기로 인한 화재예방 노력이 필요해 다음과 같이 당부하고 싶다.

  첫째, 전기난로, 전기장판, 전기온풍기 등 전열기기는 사용 전에 먼지제거는 물론 플러그 파손 및 코드선 피복 손상여부 온도조절장치 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확인하여야 하고 전열기기가 넘어지는 경우 전원 차단 장치가 있는 제품 사용 그리고 전원 차단장치 작동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둘째, 부재중일 경우는 반드시 전원플러그를 뽑아 두어야 하고 그리고 전력소모가 많은 전열기기를 한 개의 콘센트에 문어발식으로 사용하면은 전기과부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화재 예방을 위해 콘센트의 용량에 맞추어 전열기기를 꼽아 사용해야 한다.

  셋째 전기누전으로 합선이 발생될 경우 감전이나 전기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설치한 누전차단기는 정기적으로 작동 여부를 시험하여 이상이 없을 경우 사용하여야 한다.

  ☞ 누전차단기 시험방법은 누전차단기 전면에 붙어 있는 빨강색(초록색) 시험버튼을 눌러 스위치가 위에서 아래로 ‘탁’ 소리를 내면서 내려오면 정상이고, 눌러도 내려오지 않거나 내려온 스위치가 다시 올려도 안 올라가면 고장이다.

  전기화재로부터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 스스로 항상 전기안전 점검 습관화하여 불량 전기 기기를 사용하거나 불량 전기설비가 방치되지 않도록 정기적인 점검을 철저히 하여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