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소들이 연쇄적으로 폭발하는 일본의 대재앙을 보면서 지구촌에 핵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원전 르네상스’ 시대를 맞았다는 분위기가 반전돼 원전의 안전을 우려하는 나라들이 원전 안전을 재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느라 급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느슨해진 원전의 안전 대책을 재점검 하지 않으면 일본이 겪는 것과 같은 방사능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원전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웃나라 일본의 사고를 보면서 그간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소들이 안전에 너무 소홀 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외부적 충격이 없을 경우엔 안전하겠지만 일본 원전들이 입은 것과 같은 외부적 타격에도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지 의구심을 갖을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도 결코 지진으로부터 절대 안전하지는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일본 원전들이 입은 것과 같은 외부적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 원전들이 어느 정도 내진 설계가 돼있다고는 하나 이번 일본에서 발생한 것과 같은 강진에도 견딜 수 있는 정도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원전들도 일본의 원전 처럼 방사능 유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내 원전의 안전을 점검하라고 지시 했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의무가 있는 대통령으로서 당연한 조치이며 이를 환영하는 바다. 안전 점검에 나선 정부는 원전의 운영 주체인 한국수력원자력 측의 보고만 믿고 대책을 마련 해서는 안될 것이다. 안전에 소홀 했다는 책임을 벗기 위해 회사에 유리한 기준에 따라 보고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실제 영광 원전의 경우 민간 감시기구가 있기는 하지만 전문적 지식이 없는 인적 구성 때문에 제구실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 어는 정도 깊은 관심과 전문적 지식을 갖춘 인물들의 참여는 배제 했다. 안전 보다는 ‘말썽’에 더 신경을 쓰는 원전측의 입맛에 맞는 감시기구인 셈이다.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할 때마다 원전측은 방사능이 유출되지 않았다고 발표 했다. 유출 됐을 경우 책임을 면할 수 없는 원전측으로서는 실제 유출이 됐다 해도 사실대로 발표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가능성도 있다.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영광군도 원전에 ‘절대안전’ 요건을 갖추도록 요구 해야 한다. 그리고 만약의 사태에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더 이상 원전측에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