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혁신 기본학력 정착
수업혁신 기본학력 정착은
학생들은 누구나 학습 능력과 속도에 있어 개인차가 있고, 관심사와 성장환경이 각기 다른 학생들과 함께 어울려 학교생활을 해 나가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학생들을 획일적 출발선에 놓을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개성과 잠재력을 키워가는 데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교육은 모든 학생들에게 미래사회를 스스로 개척해 나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보장해야 할 책무를 지닌다.
영광교육지원청은 수업혁신 기본학력 정착을 위해 ‘기초ㆍ기본학력 증진’ ‘맞춤형 교육 추진’ ‘미래학습역량 키우기’ ‘교원의 교육력 제고’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학교 역량을 강화하고 성공 비전을 창출할 계획이다.
기초·기본학력 증진
기초·기본학력 책임 보장을 위해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과를 서답형 평가 방법으로 확대 적용하 고 학교 단위에서의 예방과 진단, 그리고 관리시스템 등의 평가결과 분석 및 환류 시스템 운영한다. 학교 단위 학력 증진 방안을 수립해 평가와 계획 등 교수·학습계획을 공개하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운영을 활성화 한다. 기초·기본학력 증진을 위한 학습부진영역 보정 프로그램을 제공 활용해, 지적 부진 영역 진단과 분석을 통해 결과에 따른 개인별 맞춤형 보충프로그램을 초등은 읽기와 쓰기, 셈하기를, 중등은 수와 연산을 실시한다.
맞춤형 교육 추진
수준별 교육추진 방안으로 수준별 이동수업을 내실 있게 운영한다. 수준별 이동수업 확대학급 강사비를 지원하고 영어회화 전문 강사와 교과교실제 수준별 이동수업 강사를 통합 운영한다. 학교에는 시간강사와 행정보조 인력을 지원하고 연수비와 기자재 소모품비 등 운영비를 지원한다. 영재교육 운영을 초등 5, 6년. 중 1, 2년에서 각 20명씩 80명을 선발, 한수원과 연계한 영재 꿈나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미래학습역량 키우기
독서·토론교육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높이는데 주력한다. 교육과정 연계 독서·토론 수업을 교과 이수시간 20% 범위 내에서 실시하고, 학년 및 학급별 필독도서 목록을 작성 활용하고, 좋은 책 60권 읽기 운동을 전개한다.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영어교육 인프라를 구축한다. 영어회화 지도인력을 확보하고, 영광외국어 체험센터 운영의 내실과 방학중 영어캠프도 운영하며, 영어회화 전문 강사와 원어민 보조교사의 확대 배치도 추진한다.
교원의 교육력 제고
교원의 교육력을 높이는데 주력한다. 학생들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교원들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초등학교에 수석교사제를 운영하고 자기 수업 테이프 갖기, 좋은 수업 나누기, 우수 수업 발표회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컨설팅 장학은 학교 중심의 장학 운영을 모든 학교와 희망 학교 등을 대상으로 계획을 수립 추진한다.
영광초등학교의 기본학력 정착은 이렇게
3층 공동 수업연구를 통한 양질의 수업
영광초는 혼자서 하는 교재수업연구가 아닌 ‘3층 공동 수업연구’를 통해, 학급실태에 맞는 교수ㆍ학습 모형 적용과, 수업 전략 및 기술, 수업자료 개발에 대해 협의를 실시한다.
‘3층 공동 수업연구’의 1단계는 공동 수업안 작성이다. 동학년 및 교과 동아리 교사들이 협의하여 공동 수업안을 작성한다.
2단계는 마이크로티칭이다. 동학년 교사 및 동아리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업자가 10~20분 동안 모의 수업을 실시 한 후, 수업협의를 통해서 공동 수업안을 수정ㆍ보완해 나간다.
3단계는 교환 수업 시연이다. 수업자가 다른 학급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40분 수업을 시연한다. 이 교환 수업을 통해서 수업의 전략 및 방법을 개선해 나간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친 후 수업에 참여하여 학생들의 학력 향상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좋은 수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력 향상 인프라 구축 주력
영광초등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학력증진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담임교사 학력 책임 지도제를 운영하고, 전 학년 학력관리 카드를 활용한 학력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학부모 가정 통신을 강화하고, 사이버 가정 학습을 활성화 시키고, 전라남도 교육정보원 콘텐츠를 평가에 활용하였다.
또한 기본 학습 능력을 제고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를 다양화했다. 진단평가, 학업성취도, 국가수준 성취도평가, 표준화 검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올해에는 각 학년 과목별로 평가를 분산시켜 학생들의 맞춤식 지도에 활용할 계획이다.
학습 부진아는 학기 초에 기초학습(읽기, 쓰기, 기초수학) 부분에서 부진한 학생들을 판별하여 담임교사의 개별적 지도와 방과후 프로그램 활용을 통해 지도하였고, 올해에도 4월부터 학습 부진 학생에 대한 개별적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업 공개 활성화로 교실 수업 개선
영광초는 해마다 ‘수업 공개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여 전체 교사 수업 공개 6회, 동학년 및 교과 동아리별 수업 공개 4회, 학부모 수업 공개 3회, 영광군 교사를 대상으로 좋은 수업 선도교사 수업 공개 3회(2010년 5개 교과, 2011년 9개 교과)를 운영하고 있다.
수업 공개와 수업 협의 활성화를 통해 경력 교사는 신규 교사의 수업 멘토가 되어 신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 시키고, 전 교사가 교실 수업을 개선을 위해 노력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스스로 열어가는 자기학습 이렇게
지식중심의 획일적 학습과 단편적인 정보로는 미래 사회를 선도해 갈 수 없다. 영광초등은 새로운 지식생성과 다양한 관계망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폭넓은 사고력이 있는 사람만이 미래 사회를 주도해 갈 것으로 보고 자기주도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했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문제해결 방법 찾기에서 자기 수준에 알맞은 방법을 설정한 후 문제해결을 해 가도록 하고 있다. 교사의 역할은 문제해결과정에서 가이드를 해주고 종결단계에 목표도달 했는지의 여부를 확인 후 미흡한 부분이 있는 학생은 피드백해 주고 있다.
단원학습 계획은 개인이 각 교과별(5교과) 단원 도입과정에서 각 개인이 자기수준에 맞는 학습진도 계획을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세우고, 이를 학습장에 기록한 후 교수과정에서 스스로 학습을 열어가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매주 월요일 아침에는 교과 외 학습활동(어휘익히기, 영어 말하기 능력, 주제에 맞는 글쓰기, 한자익히기. 기초체력 신장, 독서, 주제탐구)을 1주일 동안 학습할 목표를 설정하고 주간학습을 한 후 마지막 날에는 담임교사가 이를 확인하여 학생스스로가 성과 반성을 하도록 하고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학습활동을 전개하여 직접체험을 하면서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3.5매
기초학력부진아 Zero화 책임제와 어휘력 신장으로 학습력 신장
김영용/ 영광초등학교장
공부의 최종 목적은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있습니다. 문제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쉽게 깨닫고 못 깨닫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본교는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 기초학력 책임제를 운영합니다. 2010년 7월에 치러진 전국단위 초등학교 6학년 학력평가에서 본교 학생 149명중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국어, 사회, 과학에서는 각 1명씩, 수학, 영어에서는 각 2명씩이 나왔습니다. 이는 비율로 따지면 0.7%이거나 1.4%여서 응시생이 100명 이상인 학교 중에서는 극히 낮은 비율로 꽤 괜찮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기초학력이 미달된 학생의 입장에서 본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그 학생이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 언제 초등학교에서 획득해야 할 기초학력을 습득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본교에서는 교장, 교감, 담임선생님이 연대 책임으로 기초학력이 미달되는 학생이 한 사람도 없도록 최선을 다하여 올 7월에 치러질 평가에서는 한 사람도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나오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둘째 학생들의 어휘력 신장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중순경 조선일보 기사에 초등학생 절반 이상이 간단한 신문 기사하나도 요약하지 못하는 학생이 50%를 넘는다는 기사를 보고, 느끼는 바가 있어 우리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 사회에서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낱말 20개를 골라 어휘력 검사를 실시해 보았습니다. 방법은 똑 같은 문제를 가지고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한 반씩을 선정하여 낱말 이해도를 검사한 결과, 문장을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하고 글의 요지를 간추릴 수 있는 능력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1000개의 낱말을 선정하여 의도적으로 지도하여 매월 학년별 수준에 맞게 공부한 내용을 파악하여 어휘력 신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셋째 본교는 교과부로부터 사교육 없는 학교로 지정 받아 2년간 2억5천 만원 이상의 지원받아 학부모님들의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우리 학생들을 공부의 무거운 굴레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 영광초등학교는 가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 보내고 싶은 학교가 되도록 하여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