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인구 늘리기 추진단을 구성하고 범군민 운동의 적극 전개를 천명 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고 군세 확장 기반을 구축, 인구 10만의 선진도시를 건설한다는 군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농촌지역 발전의 최대 걸림돌이 되는 인구의 감소를 막고 경제 활동이 가능한 인력 확보를 위해서도 인구 늘리기는 시급한 과제다. 인구 늘리기가 지역발전의 선행 요건이라는 영광군의 인식은 옳다.

농촌 인구의 감소 요인은 저출산과 이농이다. 떠나는 사람은 많고 출산은 적으니 자연히 고령화로 치닫는다. 경제활동 인구는 줄고 지역경제는 침체를 면치 못하는 것이 당연 하다. 이같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못한다면 아무리 좋은 시책을 추진한다고 해도 지역발전의 길은 멀 수밖에 없다. 10만 이상이던 인구가 5만7천여명으로 줄어든 영광의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인구 늘리기가 꼭 필요하다.

영광군은 인구를 늘리기 위한 시책으로 관내 유관기관․단체․기업․학교 등 64개 기관 임직원의 거주지 이전을 당부 하는 등 범군민운동을 펼친다고 한다. 투자 유치 기업 임직원과 자영업자, 학생들 까지도 전입을 유도하여 인구 10만의 자립도시 기반을 구축 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군 산하 공무원과 그 가족의 관내 이주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군의 이같은 인구 늘리기 시책은 매우 의욕적이고 효과가 기대되지만 그 성패의 단초는 산하 공무원의 적극 참여 여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산하 공무원들조차 관내 이주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인구 늘리기 운동에는 동참할 사람이 많지 않을 것이다. 입으로만 인구 늘리기를 외치면서 정작 본인들은 관외에서 출퇴근 한다면 인구 늘리기 시책 자체가 비웃음의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 뻔하다

영광군은 수년전부터 산하 공무원들의 관내 거주를 권유했다. 하지만 관외 출퇴근 하는 길목에 CCTV를 설치, 적발하는 등 강제 조치를 한 시기에 반짝 효과가 있었을 뿐, 오히려 늘어나는 추세다. 비공식 집계지만 최근 실태조사 결과 지난해 90명 수준 이었던 관외 출퇴근자가 110명 선으로 늘어난 것이 이를 입증 한다. 간부 공무원을 포함한 이들 공무원들이 이주에 적극 나서지 않는다면 영광군의 인구를 늘려 지역을 발전시키겠다는 시책은 공염불에 그칠 것이다.

공무원들의 관내 거주는 공직자로서의 책임과 의무라는 인식과 실천이 절실하다. 관내 거주 여부를 인사에 반영하는 등의 시책이 인구 늘리기 시책보다 급하고 중요하다. 관외 출퇴근 공무원의 퇴출 방안 마련을 촉구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