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사고와 고리1호기의 고장과 은폐, 영광원전의 연이은 고장 등으로 원전 불안감은 높아지고 있으나 한수원이 원전주변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보다 원전홍보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수원으로부터 최근 국회에 제출한 ‘최근 3년간 홍보예산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0~2012년 8월까지 홍보예산으로 159억원 가량을 쏟아 부었으며, 원전 홍보기관인 원자력문화재단에 최근 50억원을 출연 했다는 것.

이에 비해 최근 3년간 원전주변 주민 의료지원엔 고작 11억5천만원으로, 영광원전 2억5,700만원, 고리원전 1억4,800만원, 월성원전 3억1,200만원, 울진원전 3억9,600만원 등이다. 이 비용은 원전 주변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매년 8~11월 중 종합건강검진을 실시한 금액이다.

특히 전력발전의 40%를 차지하는 거대 공기업인 한수원의 평균 당기순이익은 7,406억원인데 반해 사회공헌활동에는 14억1,300만원을 사용해 불과 0.25%를 기록했다.

한수원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자력에 대한 국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이 커짐에 따라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필요성에 사용 금액을 늘렸다고 설명한다.

전문가들은 원전고장과 원전비리 등 원전사고가 끊이지 않는데도 한수원은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국민 혼란만 가중시키면서, 이를 감추기 위한 홍보예산에 막대한 돈을 퍼붓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제라도 한수원은 사실을 그대로 밝히면서 원전 주변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곳에 예산을 사용하는 것이 신뢰도를 높이는 방편이 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설득력 있게 들려온다.

문제는 일부 원전과 연관된 예산 사용은 원칙보다는 원전 편의주의로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영광지역의 경우도 지역지원금의 사업자 지원금을 담당자들의 친불친으로 사용하면서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당연히 전체 주민들에게 골고루 써야 할 지원금이 친원전 단체와 관계자들은 물론 잘 보이면서 사정하는 사람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 있다는 분위기다.

이를 시정하기 위해 본지가 지원금액 사용처의 정보공개를 지난해 요구했으나 영광원전은 거부했다. 국가기밀도 아닌 사항을 왜 거부한 것일까 의문이다.

영광원전에 다시 요구한다. 이제는 지원금 사용내역을 상세히 공개하길 바란다. 바르고 투명하게 사용했으면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