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복/ 영광군수협장

영광핵발전소가 도를 넘어도 너무 넘어 억장이 무너지고 말문이 막힌다. 최근 영광 핵발전소의 잦은 사고와 고장, 10여 년 동안 위조 짝퉁 부품 납품 운영 등 그동안 여러 가지 징후가 수없이 나타났었지만 정부의 밀실 폐쇄적 핵발전소 운영 정책으로 영광 핵발전소가 올 때 까지 온 것이다.

이제 영광 군민들은 정부나 원자력안전위원회 그 어떤 조사 결과나 약속을 믿을 수없는 아주 절박한 현실이다. 그동안 지역주민들이 잦은 사고 고장이 날 때마다 안정성 확보를 끊임없이 주장해 왔다. 그러나 정부는 민의에 귀 기울이지 않고 핵발전소 장미 빛 환상에 빠져 아예 무시 일변도로 핵 발전정책을 펼쳐 왔던 것이 오늘날 영광 핵발전소 사태를 불러왔다.

또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역할이 정부와 한수원의 나팔수 역할을 하고 있었던 것이 이번 영광 핵발전소 짝퉁 위조 사건으로 여실히 드러났다. 이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즉각 해체하고 그 위원들은 국민 앞에 특히 영광 군민 앞에 반드시 석고대죄를 해야 한다.

이번 영광 핵발전소 3, 5, 6호기 사태에 대해 국정 책임자들은 핵발전소 만약의 사고가 얼마나 국가적으로 위험한가를 알기위해 직접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대재앙’ 현장을 반드시 방문해서 체험을 해야 한다.

아울러 지경부장관을 비롯하여 관계 공직자 전원과 한수원 관계자 전원이 ‘일본 후쿠시마 핵재앙’ 현장에 가서 방재작업을 최소한 1주일 이상 반드시 참여하게 하여야 한다.

일본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가 발생한지가 해를 거듭 했지만 아직도 주요 핵심부분은 접근도 못하고 있으며 정상적인 방재작업이 이루지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후쿠시마에서 수백 키로 떨어진 곳에서도 방사능 물질인 세슘이 토양에서 검출 되는 등 심각한 방사능 피해가 일본 전 지역으로 확산 되어 가고 있는 현실을 즉시 해야 한다.

최근 영광군민들은 핵발전소 사태에 대해 정신적 고통과 심각한 심신 장애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불안과 공포 속에 힘든 생활을 하고 있는 영광군민들이 못된 엉터리 집단들로 부터 이대로 당하고 있어서는 절대 안 된다. 그동안 영광핵발전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에 대하여 지면을 통해 우려와 염려의 목소리를 내었으며 우리군민들이 영광 핵발전소 일련의 이상 징후에 특단에 조치가 시급하다는 의견을 수십 차례 피력 하였다. 하지만 그냥 지나쳤던 것들이 오늘날 영광핵발전소를 이 지경 까지 이르게 한 원인 이라고 판단 한다.

아무튼 이번 영광 핵발전소 총체적 부실에 대해 더 이상 우리군민들이 관대해서는 절대 안 된다.

이명박 정부는 지역주민이 안전하다고 인정 한때 까지는 절대 재가동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영광군민에게 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한다. 안정성 주민동의 없이는 가동불가 원칙을 반드시 지켜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영광군민들도 이명박 정권이 안정성 확보 약속을 지키도록 대동단결하여 총력대응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거처럼 지역 지도자분들의 역할이 메아리로 일회성 형식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영광군민들이 최근 더욱더 불안과 공포 속에 떨고 있는 것은 이러다가 일본의 후쿠시마 핵 대재앙의 악몽을…, 요사이 일반적으로 표현하는 ‘대형사고 리뷰의 법칙’(하인리의 법칙) 1:29:300의 법칙이 자주 연상된다.

이 법칙의 요약은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들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을 밝힌 법칙이다. 이 법칙은 손실통제 부서에서 근무하던 엔진이어가 산업재해 사례분석에 의해 통계적 법칙을 발견한 것이다.

사소한 문제가 발생 하였을 때 이를 면밀히 살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잘못된 점을 시정하면 대형사고나 실패를 방지 할 수 있지만 징후가 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방치하면 돌이킬 수 없는 대형사고로 번질 수 있다는 것을 경고 한다.

이 ‘하인리히 법칙(대형사고 리뷰의 법칙)’ 재해뿐만 아니라 각종사고나 재난 또는 사회적, 경제적. 위기나 실패와 관련된 법칙으로 확장되어 해석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2010년 4월 23일 정운찬 총리는 천안함 사태. 헬기추락, 구제역 확산, 잦은 사고가 발생되자 회의석상에서 ‘하인리히 법칙’(대형사고 리뷰의 법칙)을 언급하면서 경각심을 가지고 사회 각 분야의 위험요소를 물 셀 틈도 없이 점검하고 대비하는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정부는 더 이상 영광핵발전소 안전성 문제를 방관하지 말고 초심을 가지고 ‘영암 대불공단의 전봇대 제거 사례’처럼 특단의 조치를 직접 해야 한다.

영광핵발전소는 우리지역의 문제가 아니다 지리적으로 만약의 사태가 발생되면, 우리나라 전 국토가 방사능으로 초토화 될 가능성 매우 높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영광 핵발전소 일련의 사태를 보면 심상치 않다. 이번 기회에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위해 핵발전소 안정성확보 문제를 위해 더 이상 미루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