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청소년문화센터 위탁운영자를 사전에 내정해 놓고 특혜성 행정절차를 진행하려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군은 위탁운영자를 모집하는 공고를 1일부터 15일까지 청소년 단체나 청소년시설 운영 능력이 있는 비영리법인이나 단체를 자격으로 하는 내용으로 군청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언론을 등을 통해 이를 알리거나 지역 내 해당 기관이나 단체 등에 공문을 보내는 것은 상식적인 일지만 이는 고사하고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운영하는 공고 전문사이트인 온비드에서 조차 찾을 수 없는 채로 홈페이지에 게재한 저의가 의심스럽다.

재공고로 재입찰 과정을 거치겠지만 그동안 지역에서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들을 추진했던 다른 단체들은 1차 공고 소식조차 접하질 못한 사실을 견주어 볼 때 위탁운영자가 이미 내정된 것이 아닌가 보인다.

이는 위탁운영 단체로 선정될 경우 청소년문화센터 관리 및 운영을 비롯해 청소년 활동지원을 위한 사업을 전개하며, 운영비 및 인건비 등의 예산을 지원 받기 때문에 더 의문이 든다.

마감까지 신청한 단체는 영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1개뿐인데도 군은 심사를 통해 결정 키 위한 작업을 진행하려다 심사 당일 돌연 재공고를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비 27억원을 들여 지은 청소년문화센터는 공유재산으로서 위탁 사업자를 선정키 위해서는 관련법에 따라야 한다는 게 복수의 군 예약 관계자들의 해석이다. 관련법에는 입찰 응찰자가 없거나 1개소면 유찰되며, 재공고해 재입찰까지 유찰되면 그중 1개소를 대상으로 적격심사를 통해 수의계약 할 수 있다.

그런데 해당 부서는 1개소만 신청해도 선정을 할 수 있다는 법을 위반하는 내용으로 공고를 해 놓고도 별 문제가 없다는 식의 답변을 내놓고 있어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이 단체는 해당 건물에 입주한 것은 물론 현 정권과 일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의혹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 왜 군은 이런 오해를 사는 행정을 고집하는 것일까? 과연 실무자들의 단순 실수인지 과잉충성에서 나타나는 현상인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모름지기 행정은 공정하고 공평해야 한다. 모든 군민들에게 고른 기회가 제공되고 법규에 의한 행정 집행 결과만이 군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특정 세력과 특정인을 위한 행정 집행은 반드시 뒷말과 후한을 남기게 되어 있다.

이명박 정부는 무리한 4대강 사업 추진으로 국민들로부터 엄청난 비난을 자초했으며, 우리군도 전임 군수들의 전횡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바라건대 오늘만 보지 말고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으로 올바른 행정력을 보여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