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정부예산안 기재부 2차 심의에서 영광군의 22개 사업비 649억원이 반영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이는 정기호 군수가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내년도 지역현안사업에 대한 국비 배정을 적극 요청한 결과이다.

22개 사업은 홍농-백수간 77번 국도개설과 칠산대교 건설 등 국책사업을 중심으로 백수·염산·군남 지역 공공하수처리시설, 송림농공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 뱀장어 산지유통센터 건립, 계마항 환경개선사업 등 각 부처에서 상정한 현안 사업들이 기재부 심의에서 그대로 반영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올해 총사업비 536억원 보다 113억 원이 증액된 것으로 상당한 지역발전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국책사업을 영광군이 일부분 담당 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청신호가 되고 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영광군이 의욕을 보이고 있는 디자인 융합 마이크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사업연료전지 발전사업’, ‘소형전기자동차 생산기지 및 부품산업 육성’, ‘영광원전 비상대피로 개설등을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혀 희망을 안게 했다.

사실 영광군은 한빛원전이 건설을 시작해 가동 된 지 33년이 지났지만 타 지역에 비해 큰 발전을 이루지 못했다.

그 직접적인 원인은 정부의 지원체제 잘못이다. 영광군이 81년부터 95년까지 15년 동안 지원받은 금액은 불과 650여억원에 불과했고 지원법이 개정된 이후 매년 약 190억원 정도가 지원되고 있다.

그러나 주변지역지원금 때문에 정부부처 예산 지원이 축소되는 바람에 그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다. 즉 지원금 이외에도 정부부처 예산이 공평하게 배정된다면 영광군의 발전 속도는 빨라 질것이 자명한 사실이다.

이제 영광군도 타 원전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국책사업에 대한 정보와 현황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경상북도가 추진하는 원자력클러스터 사업은 무려 13조의 예산을 계획하고 정부에게 강력하게 지원을 요구하면서 일부분 성과를 만들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소를 가져간 정읍시도 방사성융합기술산업밸리조성을 위해 4,000여억원의 국비를 배정 받았다.

이제 우리도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원전의 안전가동은 제일의 필수항목으로서 우리 군민들이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감시해야한다. 그리고 한빛원전을 모태로 각종 국책사업 예산을 따오는데 군민들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