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균/ 영광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위

지구온난화의 영향 등으로 세계 각국에서 산사태, 화학물질 누출 등 크고 작은 재난사고로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소방관서에서 신속한 출동은 물론 적극적인 현장 활동과 화재 등 각종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안전관리 체계의 정립이 요구된다.

그 중 첫째가 모든 사고현장 5분 이내 도착이다. 왜냐하면 화재의 경우 5분을 기점으로 연소속도가 급속하게 성장하는데 이시기를 놓치면 초기진화에 어려움이 커지고 재산피해는 눈 덩이처럼 커지게 된다.

또한 호흡이 없고 의식이 없는 환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4~5분을 기점으로 뇌 손상이 일어나 생명이 위독하게 되는데 이러한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구급대가 5분 이내 현장에 도착해야 가능하다.

이처럼 5분이란 시간이 평범한 사람은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지만 생명과 재산보호가 시급한 사람에게 있어서는 황금시간으로 결코 놓칠 수 없는 시간이다. 이때를 놓치면 사람이 죽거나 자기 삶의 터전이 잿더미로 변하는 등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에 소방에서는 5분 이내 현장 도착을 위해 과태료부과 등을 비롯한 제도신설과 범국민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등 다각적인 방안을 통해 소방출동로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그 외 시장·주택밀집지역 등 화재 취약지역에 대해 수시로 불법 주·정차 단속과 소방차량 통행 장애물 제거조치 등 소방통로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고는 누구에게나 다가올 수 있다. 그리고 신속한 도움의 손길을 간절히 기다릴 것이다. 그 기다림의 시간은 1초가 1시간처럼 느껴지는 아주 긴 시간이 될 것이다.

그렇기에 모든 운전자께서는 자신이 기다림의 주인공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소방차량 출동 시 적극적으로 피해줄 것을 당부드린다. 왜냐하면 5분의 시간은 생명의 갈림길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