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의 최대 관심사인 정당공천제 폐지가 물 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 70%가 정당공천제 폐지를 희망하고 있으나 국회의원 70% 이상이 폐지를 반대하는 입장인지 몰라도 결국 현재의 정당공천제가 유지 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여야가 합의해 국회가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정당공천제 문제를 다뤘으나 결론을 내지 못하고 지난 달 31일 특위 임기를 만료했다.

이들은 특위 임기를 이달 말까지 연장하고 법안을 다시 상정해 처리 할 예정이지만, 양당의 입장차이가 확연하게 달라 논란만 계속하다 임기를 마칠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민주당은 당원 투표를 통해 정당공천제 폐지를 당론으로 확정한 상태지만 새누리당의 어정쩡한 태도 때문에 안개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요한건 지난해 대선에 나선 박근혜, 문재인, 안철수 후보 모두가 정당공천제도 폐지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정치쇄신과 국회의원의 특권 내려놓기 차원의 대선 공약인데도 해결책을 만들지 못하고 있다.

박대통령이 대선에서 내걸었던 공약이 대부분 지켜지지 않고 있어 정당공천제 문제도 없었던 일로 하기엔 국민들의 배신감은 너무도 크다.

국민 70%가 정당공천제 폐지를 요구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공천권을 쥐고 있는 국회의원들의 횡포가 도를 넘어 지방자치 자체를 흔들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의 시장군수구청장, 기초의원들이 공천권자의 의중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발생되는 부작용은 전 국민들이 인지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최근 정국이 정부여당의 폭거에 야당인 민주당의 무능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과격한 투쟁은 아니더라도 새누리당과 대결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같이 꽉 막힌 정당공천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물은 박대통령 뿐이다. 박대통령이 정당의 이익을 떠나 국민의 여망을 존중하는 결단을 내리기를 촉구한다.

최근 64일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도의원 후보자 공모를 발표했다.

전남도당은 예비후보자의 피선거권, 당적보유, 학력, 경력과 해당행위 전력 등을 엄밀하게 심사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당공천제가 유지되면 군수와 군의원의 공천 문제가 민주당의 고민거리로 대두될 것이 예상된다. 어렵지만 우리지역만이라도 기초단체 정당공천을 배제하는 용단을 희망해본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