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재/ 영광군산림조합장

숲과 나무를 사랑하는 산주와 임업인 여러분 2014년 갑오년 새 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해 산주와 임업인, 그리고 조합원 여러분 산림조합에 애정을 가지고 많은 성원보내주시고 협조해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지구 온난화에 대한 우려가 증폭됨에 따라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과 사막화 방지는 오늘날 세계인의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산림조합을 저탄소 녹색성장을 비전으로 제시 유일한 탄소흡수원이며 쾌적한 휴식공간은 물론 건강치유 기능까지 제공되는 산림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산림자원 조성사업(숲가꾸기, 조림, 산림보호)은 임목 상호간의 경쟁완화 및 임지의 생산력을 증진시켜 임목이 생장촉진과 재질향상을 도모하고 숲의 생태환경적인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기능이 최적 발휘되도록 숲을 보전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숲가꾸기를 시행함으로써 산사태 방지 및 산불예방, 수원함양을 증진시킴으로 숲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향상시켜 지구 온난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둘째, 산림토목사업(임도, 임도구조개량, 사방사업)은 산림경영에 따른 가장 기반이 되는 임도사업으로 임업생산성 향상은 물론 산불예방과 진화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이고 중추적인 도로라 볼수 있으며, 사방사업 또한 재해 위험지 및 황폐화된 계천, 토지의 붕괴, 토사의 유출을 예방함으로서 매년 반복되는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나 홍수범람 등 게릴라성 집중호우의 피해를 방지함으로서 자원을 보존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무엇보다 중요한 사업이라 하겠습니다.

셋째, 숲가꾸기 사업에서 발생되는 산림 부산물을 구입 활용하여 친환경 톱밥을 생산하여 질 좋은 톱밥을 저렴한 가격에 관내 농·축산농가에 공급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표고 재배기술을 개발 보급하여 농가 소득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넷째, 1997215일자 조합원과 산주들의 경제적 안전도모를 위해 개시한 상호금융 업무는 조합원님의 꾸준한 관심과 사랑으로 열매를 맺고 있으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인간의 생명과 희망을 이어갈 수 있는 것은 숲의 풍요에 있고 물질적인 기반과 삶을 영유 하는데 필요한 정신적 풍요 또한 숲에 있다고 봅니다.

환경과 경제 양측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로 핵심주력산업의 녹색화 저탄소형 녹색산업 육성의 방법 중 산림을 가꾸는 것은 우리국민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일환이라고 봅니다.

녹색성장시대를 맞아 산림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됨에 따라 우리 산촌과 임업분야의 미래는 더욱 밝고 희망이 있다고 믿습니다.

산림의 밝은 미래를 향해 산림조합 임직원은 더욱 앞장서 나아가겠으며,

산주와 임업인 그리고 영광군민 여러분 올 한해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건강과 행운을 기원드립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