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당원투표와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해 기초선거 무공천 철회를 결정했다. 서울 경기지역의 기초선거 완패가 예상되면서 무공천 철회 주장이 강해지자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그동안의 무공천 강행 소신을 꺾은 셈이다.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는 국민 70%가 희망했다. 지난해 12월 여야가 합의해 국회에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정당공천제 문제를 논의했으나 새누리당의 시간 끌기 전략에 휘말리면서 제자리로 돌아 왔다.

민주당은 당원 투표를 통해 정당공천제 폐지를 당론으로 확정하고 새누리당을 압박했지만 결과는 원점이었다.

2012년 대선에서 박근혜, 문재인, 안철수 후보 모두가 정당공천제도 폐지를 공약으로 내걸었는데도 말이다.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는 정치쇄신과 국회의원의 특권 내려놓기 차원에서 국민들은 큰 기대를 걸었기에 그 배신감은 너무도 크다.

새누리당은 최근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약속을 지키지 못한데 사과 했으나 이는 국민을 더 기만하는 행위로 비난받고 있다.

민주당은 새정치연합과 기초선거 무공천을 내세우며 합당해 새정치민주연합을 탄생시켰으나 정치적 현실 앞에서 무너졌다.

결정적 요인은 새누리당의 기초선거 우세이다. 선거에서 새누리당은 공천을 하고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천을 하지 않는 구도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전문가들은 정치권 한쪽이 선거 규칙 개정을 완강히 반대할 경우 현행 방식대로 가는 게 당연한 현실인데도 이를 간과하고 밀어붙인 결과라고 분석한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이번 결정으로 새정치 의지가 훼손됐다고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비판할 자격이 없음은 삼척동자도 알고 있다.

이제 정치권은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를 내려놓고 각 정당이 정책과 인물로 정정당당히 유권자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우리지역 문제도 간단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기초선거 무공천 결정 때문에 출마를 결심한 후보자들의 고민이 깊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남도당은 중앙당의 지침에 의거 조만간 기초선거 후보자를 공모 할 것이다. 피선거권과 당적보유, 학력, 경력, 전과, 해당행위 전력 등 엄밀한 심사기준으로 적법한 후보자를 선정해야 할 것이다.

공천이 당선 이라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정치적 입지 때문에 민심이 왜곡되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