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로 대한민국이 우울증에 빠져있다. 국민들은 미어지는 가슴을 붙잡고 슬픔을 함께하고 있다.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 마련된 세월호 희생자 정부 공식 합동분향소에는 가족 단위 추모객이 아침 일찍부터 이어지고 있다.

전국에 마련된 분향소에도 수많은 국민들의 고개를 숙이며 희생자의 명복을 빌었다.

세월호 참사는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모순을 전체적으로 드러낸 최악의 비극이다.

꽃다운 어린 생명 수 백 명이 정부와 관련업계 등의 잘못된 제도와 안전 소홀로 생명을 잃었다.

이는 현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심각한 부정부패의 단면이며, 국민안전의 무관심과 무책임 때문에 발생된 전체적 현실이다.

참사의 직간접적 원인은 돌발적인 해난 사고가 아닌 한국 사회의 구조적 폐해가 만들어낸 필연적 인재이며 사회적 타살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참사에 대처하는 정부의 총체적 무능과 무책임 행정은 물론 해운업계와 정관계의 잘못된 관행과 유착은 물론 선박 회사의 돈 벌이에만 몰두하는 비인도적 경영 실태는 우리를 놀라게 하고 있다.

이 같은 사태를 지켜보는 대다수 국민들은 분노하면서 정부를 비난하고 있지만 정부여당의 대처 수준은 실망스럽기만 하다.

해경과 해군이 사고 현장에서 보여준 구조를 위한 노력보다는 회의하고 브리핑하면서 아까운 생명을 살려내지 못했다고 유족들은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하고 살려내지 못하는 정부에 대한 국민적 분노는 하늘을 찌르고 있는데도 정부와 행정, 일부 보수단체들의 대처 행위는 국격을 하락시키고 있다.

국민 안전을 책임져야 할 대통령의 진정성도 도마 위에 오르면서 급기야 김용옥 교수가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기까지에 이르렀다.

세월호 참사는 한국 사회의 위험 신호이며 경고이다.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모순을 구체적으로 반성하고 고민하면서 그 틀을 바꾸는데 주력해야 한다.

이제 6·4 지방선거가 26일 앞으로 다가왔다. 세월호 참사로 축제적 선거 분위기는 사라졌지만 앞으로 4년 동안 지역을 책임지는 지도자를 뽑아야 한다.

우리는 선거철만 되면 정직하고 능력 있는 인물을 말하고 있지만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지방자치는 지역민들의 뜻에 의한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 속에서 발전한다. 군민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성숙한 지방자치를 이끌 인물이 과연 누구인지, 연구하고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