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오는 64일에 실시된다. 앞으로 14일 후면 영광군수와 영광군의원을 비롯해 전남도지사와 전남도의원, 전남도교육감 등 지역을 책임질 인물들이 뽑히게 된다.

지방자치제는 주민들이 자치단체를 구성하여 주민의 뜻에 따라 지역 정책을 결정하고 처리해 나가는 민주주의 제도이다.

지난 91년 기초 및 광역의원 선거를 통해 지방자치제를 부활시켜 지방자치제가 민주정치 체제를 다지면서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여줄 것이라는 희망으로 직접선거에 의한 지방선거를 실시한지 어언 24년이 넘어서고 있다.

그러나 기대했던 지방자치가 오히려 후퇴하는 모습이다. 핵심을 차지하는 지방의원과 지방행정공무원들의 능력과 자질 부족으로 인한 폐해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주민들에 의해 선출된 인물들이 공공성 우선 원칙보다는 사익에 앞장서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치유가 불가능 할 정도로 깊어지고 있다.

이 같은 후유증인지 모르지만 세간에는 할 사람들은 나서지 않고 부적격한 인물들만 입후보한다는 여론에 대해 뒤돌아 봐야할 시간이다.

실제로 이번 지방선거에 나선 입후보자를 분석한 결과 23명의 입후보자중 60.8%14명이 전과를 보유하고 있다. 전국 평균 40% 보다 20%나 높은 비율에 아연하다.

이런 현실 때문에 20년이 지난 지방자치제도가 자리 잡지 못하고 오히려 후퇴하고 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판단한다.

이제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선거에 참여하는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 지난 시간을 뒤돌아보면서 스스로 반성하고 개선하는 의지가 필요하다.

미국 링컨 대통령의 게티즈버그 연설처럼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정치를 펼칠 수 있는 인물들을 선출해야 한다.

투표는 지역의 미래를 좌우한다. 일부 후보자들이 당선되기 위해 벌이는 온갖 불법 행위를 유권자들이 판단하는 명확한 선택이 필요하다.

매표행위는 물론 혈연과 지연학연에 얽매이지 말고, 능력과 자질을 우선해야 한다. 앞으로 4년 동안 우리 지역을 책임질, 미래 영광의 비전을 실천 할 수 있는 후보자에게 당당한 한 표를 던져야 한다.

지역 특화 산업을 촉진하고 기업 유치와 문화, 교육 육성 등 살기 좋은 지역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인물들을 뽑아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