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전남도 종합감사에서 공금횡령과 봐주기 행위 등이 적발되어 1명이 파면, 5명이 징계, 42명은 훈계, 7명은 경고 및 주의를 당하는 등 55명이 신분상조치를 당했다.

파면 조치된 공무원은 자동차 저당권설정 수수료 등 3,840만원을 횡령했다. 또 다른 공무원들은 1573,265만원에 달하는 취득세와 지방세의 부과를 소홀히 하였으며, 진료의약품 계약 부적정, 특정 업체의 수의계약 특혜, 용역비 단가를 높게 산정했다.

공사 설계 부실로 공사비 수천만 원대의 예산 과다 설계, 마을기업 육성사업 사후관리 소홀, 직무관련 기관의 여비 지원 국외여행 등이 지적됐다.

과다 계상된 재정적 금액은 회수 16,800만원, 추징 4,700만원, 감액 72,500만원, 재시공 등 기타 34,300만원이 적발 조치됐다.

지난 200818일 허위 서류를 꾸며 예산을 빼돌리고, 업자로부터 뇌물까지 받아 챙긴 공무원 2명이 적발되었으며, 숲가꾸기 사업 비리로 2명의 공무원이 또 적발됐었다.

지난해에는 상하수도 관련 공사 담당 공무원이 징역형을 선고받아 파면됐다. 본지는 2010년 민선 5기 정기호 군수 출범시 민선 5기 첫 과제는 공직 기강 확립임을 강조했다. 4기 당시 모 면장이 직무와 관련된 뇌물로 불구속기소 되었으며, 대마산단 조성 과정에서 발생되는 소나무를 빼내 나무 밭을 조성하고 있는 간부공무원들의 행위를 지적하면서 공직 기강 해이 정도가 심각하다고 충언하였다.

그러나 4년이 지난 지금도 일부 공무원 비리는 계속되고 있다. 특히 자신들의 직무와 연관된 권한을 이용해 지역민들의 위에 올라서 상전 노릇을 계속하고 있다는 원성도 들린다.

왜 이렇게 공무원의 범죄적 행위와 현실적 우월 행위가 계속되는지 군민들은 의아해 한다. 일부이긴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가장 안정적인 직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공무원들의 범죄행위가 끓이지 않는 요인은 윤리의식 부족이다.

공무원 윤리헌장은 국가에 대한 헌신과 충성, 국민에 대한 정직과 봉사 등을 적시하고 있다.

지방자치제 도입이후 공직자들의 행태가 정치화되면서 편 가르기에 앞장서고 있다. 자신들 상전과 관계자들의 입맛 맞추기에 연연하는 과정에 주민들은 도외시 된다는 여론이다.

이제 민선 6기의 최대 과제는 공직자들의 청렴도를 높이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공직기강을 바로 세워야만 가능하다.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면서 주민위주 행정을 펼친다면 가능성은 높아진다. 민선 6기는 공직사회가 휘둘리지 않고 편안하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