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신문은 18일 영광군번영회와 공동으로 한빛원전의 안전 및 현안 토론회를 열고 당면한 원전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그동안 영광은 원전 6기가 가동되면서 지역발전이라는 이익을 가져왔다. 그러나 원전이 가동되면서 지난 수십 년 간 160여건에 이르는 각종 사고와 고장으로 주민들은 항상 불안을 안고 사는 처지로 바뀌었다.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주민들은 원전의 안전을 주장했다. 정부와 한수원에게 철저하고 투명한 안전성을 요구했다. 끊임없는 요구 성과인지 민간감시기구가 운영되고 지역지원금이 증액됐다. 지난해 원전 부품조작사건으로 인해 주민들이 직접 안전성 조사에 참여하는 과정도 만들어 냈다.

그러나 군민들은 아직도 멀다고 말한다. 정부와 한수원은 아직도 우리들에게 주어야 할 것들을 감추고 있다가, 불리한 사안이 발생하면 그때그때 하나씩 내놓고 있다고 말한다.

이날 열린 토론회에서 발제도 문제들도 당장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1주제인 원전의 안전성 확보 검토는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독립적인 원전 규제를 확보해야 한다는 요지이다.

원전 사고 시 가장 큰 피해 당사자는 주변 지역 주민임이 후쿠시마 사고에서 교훈으로 다가왔다. 그동안 원전지역 주민들은 무한한 양보와 협조로 일관하고 권한은 없는 현실이다.

주제발표자인 이정윤 원전과 미래 대표는 지역민과 전문가들의 민간합동기구를 만들 것을 제안했다. 지자체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원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차원 높은 활동을 제시해 그 가능성을 주목받았다.

2주제인 발지법 개정도 당면과제이다. 지원 요율 인상과 사업자사업비 지자체귀속 등은 당연히 개정해야 할 법령인데도 이런 저런 사정으로 세월만 지나가고 있다.

3주제인 서남권원자력의학원 추진은 동남권의학원은 설립해 운영하면서 왜 미루고 있는지 의문이다. 한빛원전이 소재한 영광지역 주민의 건강한 삶의 질은 암으로부터 해방이다. 첨단방사선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학원 설립은 군의 숙원사업이다.

원전가동으로 발생하는 국가적 이익을 원전으로 인해 지난 30년 동안 불안 속에 살아오고 있는 지역민을 위해 지원해 달라는 요구는 너무나 당연하다.

국가산업이 운영되는 영광을 최우선적으로 살기 좋은 지역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한 노력에 지역의 지도자들이 나서야 한다. 명분 있는 주장에 힘을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