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진/ 영광군농민회 경제협동사업단장,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위한 공동행동 집행위원장

지난 몇 주 전 한바탕 난리가 났다. 그 난리 구석은 이렇다. 환경단체에서 전국 핵발전소 5개 지역 주변에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세슘과 요오드가 검출되었다고 언론의 발표가 있자 영광쌀을 사용하는 일부 단체에서 해명을 요구한 일이 발생한 것이다. 지역의 전문가와 영광군, 농협RPC의 대표가 국회와 환경단체를 찾아다녀 일상적이며 전국의 평균 검출량과 비슷하다는 결론을 얻기 까지 무척이나 애를 썼다.

그리고 고리 인근 주민이 한수원을 상대로 갑상선암 소송을 제기하여 일부 승소 결과를 바탕으로 원전주변지역 10km이내 갑상선암공동소송을 재기하여 영광에서만 32명의 주민이 참여하는 놀라운 결과가 나오게 되었다. 이는 인구 10만명당 70여명의 발생률을 비교해보면 3~4배 높은 수치이다.

이 두 가지 사건으로 우리 농민들이 가져야하는 두려움은 말할 수 없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 국민들의 핵발전소에 대한 거부감은 엄청나게 상승하였고 위조. 짝퉁부품, 사고은폐 등 각종 비리와 원전 운영 전반에 걸쳐 깔려 있는 안전 불감증으로 핵발전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 노출되어 도시의 소비자들이 언제 원전주변 지역의 농산물을 외면할지 모른 상태에 놓여 있다.

이러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 속에서 떨고 있는 우리 농민들을 정부가 또 다시 우롱하고 있다. 현재 정부는 핵발전소 수명을 보장받고 이후 수명연장을 하기위한 사용후핵연료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위)를 가동시켜 발전을 다하고 남은 고준위핵폐기물에 대한 처리 방식에 대한 결정을 하자는 건데 2055년 영구처분 시설이 완공될 때 까지 소내보관, 분산저장, 중간저장을 하자는 것이다. 한마디로 영광에 고준위핵쓰레기를 그대로 방치해 두자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우리는 2005년 이후 지역에 어떠한 추가 핵시설도 거부하고 핵발전소가 수명이 완료된 후 지역에서 영원히 격리(사람이 근접할 수 없는 곳)하자고 했다. 그러나 작금의 정부는 공론위를 통하여 5개 지역을 대상으로 이러한 짓거리를 하고 있으니 또 다시 우리 지역을 깊은 수렁에 빠트리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 어는 곳에도 안전한 고준위핵폐기물 영구처분장은 없는 상태이며 계속해서 수명연장 까지 동원하며 핵발전소를 가동하고 있는 정부의 행태를 볼 때 우리 지역이 얼마만큼 위기에 처해있는가를 가늠할 수 있다.

정부는 원전 5개 지역에 계속해서 고준위핵쓰레기를 쌓아두고 돈을 벌고 싶은 게다. 삼척시가 보여주듯 신규로 핵발전소를 짓는다는 것은 무리라는 것을 판단하여 현재 가동 중인 5개 지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억누르며 다수를 위해서 소수가 희생하라는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우리를 겁박하며 또 다시 온갖 회유책을 쓰며 괴롭힐 것이다.

이제는 안 된다. 아니 더 이상 못 참겠다. 이 엄청난 사실을 숨기며 각종 사고, 사건을 은폐하고, 계속해서 기체. 액체 방사능 내뱉고 있으면서 우리가 낸 전기세로 각 종 행사 때 돈 몇뿐으로 우리의 이성과 사고를 마비시키고 있는 저들의 비열한 행태를 이제는 더 이상 못 보겠다는 것이다.

우리의 미래 세대를 위하여, 천년의 빛 영광을 위하여 죽음의 재인 고준위핵폐기물을 반드시 몰아내어 생명권과 재산권을 쟁취해야한다. 그 길이 우리 농민들이 살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