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다음달 1일부터 행정조직을 개편한다. 이에 따른 대규모 인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해 1월 군이 5,000만원이 넘는 용역비를 들여 조직을 개편하며 명칭을 바꾸고 그에 따른 인사를 단행한지 1년만이다. 물론 군수가 바뀌면서 군정 철학과 방침도 바뀌었겠지만 1년만에 바뀌는 행정조직 개편은 군민들을 피곤케 하고 있다.

이 바람에 군청을 찾는 민원인들은 명칭도 헷갈리고 담당업무부서가 어딘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행정기관을 자주 이용하지 않는 일반인에겐 군청 문턱이 높아지는 셈이다.

민원인들은 군청을 이리 저리 헤매고 새로운 업무를 맡게 된 담당 직원들은 거의 반년가량을 아직 잘 모른다는 답변으로 일관한다.

군의회 의원들이 매번 잦은 인사이동으로 업무공백 문제를 지적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군은 이번 조직개편은 용역 대신 직원들이 심혈을 기울여 추진했다고 밝혔다. 혼란스러운 명칭을 쉽게 바꾸고 민원업무를 일원화하며 소통을 강화한 개편이라고 설명한다. 그동안 수차례 변경됐던 익숙한 총무과, 농정과, 재무과 등의 명칭이 제자리로 돌아왔다. 도시과와 민원실을 왔다갔다 하던 건축업무는 격상된 종합민원실로 다시 복귀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난해 민선6기 취임을 앞두고 군수직인수위원회가 제출한 보고서를 반영한 결과이기도 하다. 당시 인수위는 개인의 직무역량에 따른 적재적소 인력배치로 군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일 중심의 합리적인 인사관리를 주문하며 현 시스템은 직종이 불합리한 인사 배치로 행정의 능률성이 저하돼 직위에 맞는 전문직종의 인사 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성과중심의 인사보다 순환보직제 인사로 전문성이 떨어지고 보직경로나 인사의 기준과 원칙이 수시 바뀌면서 행정의 질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지난 5일자로 발표한 결원 간부 인사에 파격적인 인사가 이루어지기도 했지만, 전문 직렬의 자리를 무시한 위법 사례까지 나왔다. 전문직 강화 방침을 무색케 하는 인사전횡이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조직개편 과정에서 특정 직렬의 이기주의까지 노출되면서 개편계획은 약화됐다. 지난해 지방선거 결과에 따른 보복성 인사 분위기까지 감돌고 있다는 설이 난무하고 있다. 특정인이 주도하고 특정인을 위한 개편이란 지적도 나타나고 있다. 조직개편에 따른 대규모 인사를 앞두고 공직자들이 설왕설래하면서 공직 분위기가 흐트러지고 있다. 인사는 만사이다. 정작 흐트러진 직렬을 바로잡고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서 영광의 미래를 만드는 일에 우선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