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수 영광교육장, 한창훈 영광경찰서장

김관수 영광교육장 

 

교육은 미래.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노력해야

기초·기본학력 지도, 창의·융합교육

감성교육 활성화 등 다양한 교육시책을  

 

20133월 부임하시어 소통과 협력으로 실용적인 변화를 열어가는 영광교육을 강조했습니다. 2년 동안 추진하신 사업에 대한 성과와 반성을 말씀해 주십시오

지난 2년 동안 고향이기에 더욱 잘해야 한다는 중압감 속에서 영광교육을 위해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2013년에는 영재교육기관 평가 우수 지역청, 2014년에는 지역청 평가 우수 지역청, 그리고 과학전람회 우수 지역청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무지개학교 교육지구로 선정되어 도교육청과 영광군으로부터 매년 4억원씩, 4년간 총 16억원의 지원을 받아 학교별 특색프로그램운영, 학급 프로젝트, 학생 자치활동과 동아리 지원, 수업·행정인력 지원, 가족과 함께하는 인성캠프 및 문화예술 체험, 학부모 동아리활동 지원 등 6개 사업 16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부모는 물론 지역민과 함께하는 교육을 하였습니다.

학력면에서 기초기본학력 역할 책임제, Jump-up 맞춤형 학력증진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학생들의 학력이 향상되었으며, 영광학습클리닉센터에서 운영한 학습동기향상 캠프,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초학습 부진학생 수가 대폭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방학중에는 영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학생을 선발하여 수련형 영어몰입캠프를 운영하였으며, 원어민이 없는 초등학교에는 원어민과의 원격 영어화상교육을 실시하여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영어 기초회화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인성교육 측면에서는 학교 단위별로 아침운동을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영광군 지원으로 영광 실내수영장에서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수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수상 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대응 능력을 키워주었습니다. 또한 문화예술 동아리 운영, 학생교사 문화예술 체험 기회 확대 등 문화예술체육교육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그동안 김준성 군수님을 비롯한 각 기관 및 사회단체장님들의 협조와 지역 선후배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영광교육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법으로는 인구감소를 최소화 시키는 것이 교육발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영광교육청의 방안은 있는지요

지역의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는 자치단체는 물론이고 지역민 모두가 나서야합니다. 우리청에서도 교육문제로 영광을 떠나지 않고, 교육을 위해 영광을 찾을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강구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무지개학교 교육지구 사업 그리고 교육부 농어촌 거점별 우수중학교 사업 등 지자체를 비롯한 외부재정 확보는 물론 교육부 등 타기관에서 주관하는 많은 공모사업에 적극 응모하여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읍 주변의 소규모학교의 학생 수 감소를 막기 위해서 작은 학교에서 추진하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적극 홍보하여 학부모들이 학교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따른 통학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통학 지원 사업도 병행하겠습니다.

교육청 인력 채용시에도 관내 거주자를 우선 채용하고 있으며, 교원들에게도 전보시 지역 근무 가산점 부여와 각종 표창이나 선발시 우선권을 주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광 교원들의 주거안정과 관외 출퇴근을 줄이기 위해 교직원 사택을 증축하고, 전세자금을 지원하여 영광 인구 늘리기에 일조하겠습니다. 

 

공교육과 사교육의 차이점과 올바른 교육을 위해 가장 선행되어야 할 점은 무엇이며, 학교 교사 자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십시오

공교육과 사교육의 차이점은 공공성 유무에 있습니다. 공공성은 모든 학생들이 그 혜택을 받는 것이며, 어느 한 개인만을 위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공교육은 학력만을 중시하는 사교육과 달리 미래를 살아갈 능력 즉, 지적능력과 바른 품성이 조화로운 사람을 만드는 보편적 교육이어야 합니다. 모든 교육정책과 행정은 학생들이 수업하는 교실과 학교에 집중해야 합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과 같이 선생님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거꾸로 교실’, ‘아이 눈으로 수업보기등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각종 연수를 실시하고, 한국교총원격연수원 및 티쳐빌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각종 연수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인성중심 수업 강화를 위한 전 교사 수업공개와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 지도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역할훈련 등 다양한 학생 이해 연수를 전개하였습니다. 아울러 교사들의 자발적인 연구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교사학습 공동체를 비롯한 교과별 자율 연구 동아리를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긴 겨울방학이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나 당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교육은 미래입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어떤 교육이 미래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핵심역량을 기르게 할 수 있는가를 깊이 고민해야 합니다.

미래인재는 지성과 감성이 조화를 이루고 타인을 존중하고 협력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영광교육가족은 이러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기초·기본학력 지도, 창의·융합교육 및 감성교육 활성화 등 다양한 교육시책을 전개하겠습니다.

또한, 전문성을 겸비한 친절한 공직자로서 학생과 학부모, 지역민들에게 신뢰를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5학년도 새학기에도 영광교육가족 모두가 새로운 마음으로 영광교육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학부모, 지역민들의 따뜻한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창훈 영광경찰서장

선제적 예방활동으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야

농축산물 절도 예방과 교통질서 확립

전국 동시 조합장선거를 깨끗하게  

 

부임을 축하드립니다. 97년 경찰간부 후보45기 경위로 임관하여 영광서 방범교통과장 등을 지내며 평소 탁월한 업무능력과 합리적인 성품으로 조직원들간 신뢰가 두텁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임기동안 구체적인 치안운영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천년의 빛, 문화와 맛의 고향인 영광의 치안책임자로 부임하게 되어 무척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경찰서장으로 부임하여 한 해 농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현재 여러 당면 현안문제들이 많겠으나 오는 3. 11 전국 농축협 및 산림조합장 선출을 위한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그 어느 때보다 깨끗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160여 영광경찰이 전력을 다 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특색에 맞춰 농축산물 절도 예방과 교통질서 확립, 그리고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실감나는 조직혁신을 강조하면서 노인보호, 농산물 절도 등 지역의 특성에 맞는 치안활동과 여성·아동·장애인에 대한 인권보호 등 치안사각지대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영광군은 전체인구의 25.6%가 노인인구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으며, 그 중 22.7%3,300여명이 독거노인으로 맞춤형 치안대책이 필요한 실정으로 노인보호를 위해 효 나눔 치안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추진활동으로 첫 번째로 말 벗 순찰활동으로 112순찰근무 중 독거노인에게 범죄대응요령 등을 알려주며 말벗이 되어줌으로써 범죄피해 예방 및 외로움을 해소하고특히 노인 학대에 대한 선제적 예방활동으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안전확인 서비스로 타지에 거주하는 가족 등의 신청을 받아 독거노인 가구를 경찰관이 방문, 안전 확인 후 결과를 통보해 주는 서비스를 전개하겠습니다.

또한, 농산물절도 예방을 위하여 수확기 농산물 절도 및 빈집털이 절도예방을 중점 추진하여 군민 체감치안 만족도를 높이고 농산물 절도 발생시 특별경보 발령을 통해수확기 농산물 절도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순찰활동을 전개 하겠습니다.

주요 추진내용으로는 우리마을차량 스티커 부착으로 지역별 다른 색상의 스티커를 제작 화물차량 전면에 부착 외부차량을 쉽게 구별하여 선별 검문검색을 통해 농산물 절도를 예방하고, ‘농산물 표시지도 비치 활용으로 축산 농가 및 농산물 저장고 등 내비 게이션 등록, 순찰시 활용하며, ‘방범용 CCTV의 체계적인 관리로 범죄 예방·검거 역량을 더욱 강화해 농산물절도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동인권 관련하여 어린이집은 군청과 협업을 통해 합동 점검 중에 있고, 유치원은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 합동점검 예정으로 2월중 어린이집, 유치원 등 종사자, 학부모, 유관기관과 간담회를 개최 아동인권 보호대책을 논의하고 정보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며, 장애인·여성인권 관련 장애인들의 인권침해 우려가 있는 장애인 수용시설, 염전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장애인들의 인권 사각지대라 할 수 있는 재가(在家) 장애인 여성의 성폭력범죄 피해예방 및 인권신장을 위해 장애여성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이에 더하여 지역 장애인단체와 경찰서간 협업을 통한 합동 보호점검반을 편성하여 재가 장애인 경찰간의 의사소통, 특별보호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재미로 즐기는 화투와 도박의 구분점과 도박 단속 대책을 밝혀주시고, 학교폭력과 가정폭력에 대한 견해와 대처 방안을 말하신다면?

저희 영광경찰에서는 지역민의 정서에 반하는 화투와 도박 행위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첩보수집 활동과 함께 평소 도박 신고가 잦은지역 및 상가 등을 상대로 취약시간대 지역경찰과 강력팀 형사로 하여금 합동 예방순찰활동과 112 신고 적극 유도 등 다각적인 단속활동을 실시하겠으며, 학교와 가정은 사회활동을 대비하고 준비하는 영역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정에서 국민들은 사회의 내일을 준비하고 학교에서 우리 자녀들은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므로 안전한 학교 평온한 가정을 유지하고 가정과 학교안의 범죄에 대응하는 경찰의 자세 또한 진중해야 하고 이에 대응하는 책임은 실로 막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범죄 발생 전 방문교육 홍보활동을 통해 예방에 주력하고, 모든 발생사건은 지역경찰, 수사경찰, 전담부서간 협업을 통해 영광경찰의 모든 역량을 적시 투입하여 총력 대응토록 하고, 군청, 교육청, 학교, 여성단체 등 유관기관·단체간 협조체계를 통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 학교폭력과 가정폭력이 반복되는 일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통안전을 위한 음주단속은 당연하지만 지역경제 차원에서는 적당한 단속도 필요합니다. 지역민들은 지역과 공생하는 치안행정을 기대합니다. 지역민과 직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음주운전의 당사자들은 자기 자신과 타인의 행복을 앗아 갈수 있다는 인식을 하지 못할 뿐 아니라, 우리사회 역시 그럴 수도 있지라는 관대한 시선으로 그들을 바라 볼 수도 있는 것이 지역정서이지만, 음주운전의 위험성은 사고력과 판단력이 30%이상 떨어져 교통사고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음주운전은 운전자 자신이 느끼는 것보다 사고위험성이 높으며 자신과 더불어 타인에게 평생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주기 때문에 우리군민 모두가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하고 행동하는 성숙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