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 농업기술센터

영광군이 2015년 군민들을 위해 추진할 주요 군정 계획을 실과소 직제 순으로 살펴본다. 편집자 주

 

 

<보건소>

한행석 보건소장

군민 중심의 한 차원 높은 보건의료서비스 강화

농어촌 등 취약지역 공공보건기관 운영관리 강화로 주민의 욕구에 부응하는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공공보건기관의 노후화된 시설 3개소 개·보수를 통하여 쾌적한 진료환경을 조성하여 한 차원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또한, 노후화된 의료장비를 교체 하여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한 양질의 맞춤식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보건의료서비스 기반을 확충하여 노령인구 및 취약계층 등 계층간 건강격차를 완화하겠다. 고령화 등에 대비하고 군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전 직원 친절마인드 교육 및 공중보건의사 직무교육 등을 통해 적극적이고 항상 내 부모 형제처럼 따뜻하게 모시는 마음으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

 

 

군민 무료 건강검진실 운영과 생애주기별 교육

군민 누구나 쉽게 건강 체크를 할 수 있는 무료 건강검진실을 연중 운영으로 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치매, 인바디검사 등 8개 항목을 검사하여 한 차원 높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취약지역의 노인 등 소외계층에 대하여 찾아가는 이동 보건소를 주132개소의 경로당을 방문하여 운영한다. 인구의 고령화와 생활양식의 변화로 보건소 중심의 지역사회 한의약공공보건사업을 생애주기별 6종의 생활밀착형 한의학 건강프로그램을 구축, 신체는 물론 마음과 정신의 상처를 치유하고 있다. 또한, 진단과 치료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치료에 의료비 부담이 과중하여 가계의 사회경제적 수준 저하가 우려되는 희귀난치성질환, 암치료비지원, 재가암환자관리등의 의료비 지원을 통해 대상자와 가족의 사회경제적심리적 안녕을 도모하겠다. 노인건강진단사업과 5대암(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대장암) 검진대상자 14,049명을 대상으로 조기검진을 실시 위험요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관리체계 구축으로 감염병 없는 지역 달성

감염병 발생 취약지 및 재해지역 예방활동 강화로 발생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일본뇌염 매개모기 밀도조사, 각종 감염병 검사와 예방교육·홍보, 질병정보모니터망을 활용한 감시체계 확립으로 감염병 발생요인 사전 제거 및 군민 자율 건강능력을 향상하고 유행상태를 사전에 파악하는 등 효율적인 감염병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또한, 불법의료행위 및 군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의료기관 및 의약품 판매업소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부정·불량 의약품 유통 근절 및 오·남용 예방, 건전한 판매질서 확립과 불법 의료행위 등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영광군에서는 국가예방접종 지원을 대폭 확대하여 영유아 예방접종인 로타바이러스와 A형간염을 쿠폰을 발급하여 무료로 실시하는 한편 무료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연령을 만60세 이상으로 대폭 확대하는 등 군민의 예방접종비용 부담을 경감하고 접종률을 향상하여 군민이 건강한 행복한 영광건설에 앞장서겠다.

 

 

취약계층의 방문보건의료서비스 강화

취약계층 3,500가구를 대상으로 만성질환 관리 등 다양한 건강 욕구 충족을 위해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의료비 절감 및 건강관리능력을 향상하고, 군민 누구나 치매 조기발견·치료를 위한 치매검진 및 치료비를 지원한다. 지역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한 한의약 건강증진 프로그램과 고혈압·당뇨병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구강보건사업으로 학교 구강보건실 운영, 초등학교에서 마을 경로당까지 찾아가는 불소도포사업을 실시하고, 65세 이상 지역주민들에게 스케일링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65세 이상 의료취약계층에게 무료의치 시술비도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장애인을 위한 재활 프로그램 제공으로 지역의 소외계층에게 다가가는 보건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주민의 건강수명연장 및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

 

 

질병 없는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향상

군민의 건강증진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전 군민 운동실천 생활화를 위한 마을단위 22개 운동팀을 구성하여 행복한 마을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 생애주기별 건강증진 프로그램 제공, 건강지도자 양성, 마을별 걷기코스개발 등 일상생활에서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금연사업으로 금연상담실, 이동클리닉, 흡연 예방교육 등을 연중 실시하고 있으며 공중이용시설 등 금연구역 지도·단속을 강화하겠다.

또한, 임산부·영유아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임산부·영유아 등록관리, 난임부부 지원, 새내기부부 건강검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미숙아·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선천대상이상검사 및 환아관리, 신생아 난청검사지원, 신생아 양육지원비 지원 등 자녀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주며 출산장려 분위기 조성에 역점을 두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551,307

행정운영경비

86,266

보건의료서비스지원

7,252

전염병 예방 및 의약관리

5802

방문보건사업

22,090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

9195

정신보건센터운영

24,000

구강보건관리

5,043

건강증진사업

6,109

예방접종사업, 모자보건사업

219,833

보건소보건진료소 약품

23,690

보건진료소 운영관리

16,027

 

 

 

 

<농업기술센터>

김영길 농업기술센터 소장

지역특화 6차산업화 기술지원으로 소득 다양화

농업기술센터는 농업R&D 사업과 연계한 현장 맞춤형 특성화 사업 기반조성, 귀농귀촌 종합지원센터 운영으로 귀농귀촌 안정적 영농정착 지원, 농기계 임대사업소 운영으로 농가경영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농산물 종합가공 기술지원으로 농업인의 가공기술력 배양 및 경영마인드를 함양하고 있으며 유용미생물배양·공급을 통한 농산물 품질향상과 고품질 안전 농축산물 생산 및 친환경농업 실천기반을 조성하는데 힘쓸 계획이다.

또한 공정육묘장 운영을 통해 우량묘를 생산 소농가, 고령농가위주 공급을 통한 생산비 절감효과, 병충해방제로 농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소규모 가족농의 자립화 농업경영 역량강화를 위한 강소농육성에 힘쓰고 있다.

영광군의 특산품인 모싯잎송편 원료곡 자급화를 위해 보람찬벼 단지 조성, 옥당동부 생산단지 조성 등을 통해 모싯잎송편의 명품화에 힘쓰고 있으며 떡 산학연협력단 운영으로 떡류연구와 기능성 떡 개발을 통해 영광 떡이 세계인의 떡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강소농 육성

소규모 가족농의 자립적 농업경영체 역량강화를 통한 경영체질 개선 및 성공모델 확산으로 작지만 강한 농업을 실현시키고자, ‘11년부터 ’15년까지 500개소를 목표로 금년엔 400개소를 수준별, 품목별 컨설팅과 경영진단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강소농경영체 및 소모임체 육성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시키겠다.

 

 

귀농귀촌인 지원

귀농귀농인 지원사업과 농업인교육 및 후계농업인 육성에 최선을 다하며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농촌생활을 위해 귀농·귀촌인 농가주택수리비 지원, 귀농인 창업농지원사업, 귀농인현장실습 지원사업 등 사업지원 뿐만 아니라 귀농귀촌인을 위한 영농기초교육, 선도농가 멘토활동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농업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영광농업대학운영,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여름철 현장영농기술교육, 귀농귀촌인 교육 등 다양한 농업인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농기계임대사업소 운영

농기계임대사업소는 농업인의 경쟁력 강화와 노동력 부족해소를 위해 농기계 105656대를 보유 및 상시 임대하고 있으며, 원거리 지역 농업인의 편익제공을 위해 13억원을 투자하여 2015년 북부지점을 신설한다. 또한 2015년 식량작물 경쟁력 제고사업 42,500만원 지방비를 확보함으로 다가오는 농번기를 대비하여 육묘용파종기외 14101대 추가 구입할 계획이다. 농업인의 농기계교육훈련과 안전교육의 내실을 기하고자 농기계전용교육장을 갖췄으며, 안전사고 대비를 위한 자격증 취득교육과 임대농기계 종합공제시스템 용역을 추진함으로 지역 농업인의 생명보호와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농산물 종합가공 기술지원 및 떡산업 육성

농업인들의 가공 전문지식과 기술보급으로 가공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지역농산물 가공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운영하여 농산물가공 코칭 및 교육을 추진 계획 중에 있다. 영광군 대표 주력상품인 떡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협력단을 운영 기능성떡 연구개발 및 고부가가치 향상 기술을 보급 영광떡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힘쓰겠다. 지속적 홍보강화로 다양한 소비자 기호에 적합한 떡 상품 개발에도 주력하겠다.

모싯잎송편 속재료 옥당동부 확대보급

국산동부 자급화로 영광모싯잎 송편 명품화를 위해 금년 100ha에서 생산, 수입에 의존한 동부를 년차별로 확대함으로서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위한 기반을 다지면서 우리군민들이 잡곡(콩 등) 위주에서 국산동부 재배로 안정적적인 소득은 물론, 떡 가공업체에서는 국산동부 사용으로 보다 많은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보리종자 자급화로 소득을 높인다

보리수매 중단과 보급종 보리가 소량으로 공급되면서 자체 사용할 종자 공급을 위해 군비 8,000만원을 투입하여 기술센터에 원종포 3ha, 농협을 통해 증식포 100ha 설치, 순도 높은 보리를 생산함으로서 보리 특구에 맞는 위상으로 농가 소득에 이바지 하고 있다.

지역특화 품목육성과 시설원예 현대화

시설원예 현대화로 생산기반 확충 및 지역특화 품목 집중육성으로 농가소득원 개발에 힘쓰겠으며 상사화류 증식과 미래 자원화를 위한 자생지 복원화 추진을 통한 기반조성의 원년의 해로 삼겠다. 영광 불갑사 상사화 축제의 확대·발전 기반을 조성코자 금년부터 향토산업 육성사업이 4년에 걸쳐 30억원의 투자로 친환경 자재생산, 교육체험관 조성, 스토리텔링 테마파크 조성, 상사화 아카데미운영, 품종개량 및 생산기술 연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용미생물 배양실 운영

안전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해 283(86) 규모의 미생물 배양실을 설치하고 1톤 용량의 멸균발효기 2, 살균발효기 2대 등 총 4대의 발효기를 구축하여 연간 150톤의 미생물을 생산,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미생물 실험실을 운영하여 농가에서 활용가능 한 토착미생물을 분리 배양하고 다양한 실증시험을 통해 토양개량, 병해충 경감 등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미생물 활용기술을 농가에 보급하는 한편 작목별 활용기술과 연시회를 개최하여 미생물 처리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공정육묘장 운영

지역특화작목의 우량묘 공급을 위해 2,260(638)의 최신 육묘장 시설을 갖추고 고추, 토마토, 파프리카 등 매년 약 120만주의 우량묘를 생산하여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특히 육묘시설을 갖추지 못한 소규모의 농가에 우량묘를 저가에 보급하여 농가 경영비를 절감하고 육묘뿐만 아니라 재배, 수확까지 맞춤형 지도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화, 사계절 꽃 생산 등도 함께 추진하여 군민 정서함양과 아름다운 시가지 조성에 이바지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