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그렇지만 요즘 영광의 관심사는 내년도 예산 심의이다. 지난 호에 보도했지만 김준성 군수의 1호 공약인 장수수당이 폐지된다. 지난해 군수선거에서 장수수당을 두고 거짓공약 논란이 많았다. 그러나 김 군수는 당선 이후 장수수당 공약을 이행하였으나 결국 정부에서 지

자체의 유사중복수당 폐지를 강력하게 밀어 붙이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폐지한다는 설명이다. 군은 이 예산을 노인들을 위한 경로당 공동 부식비와 노인일자리 사업, 경노당 시설보수 등에 사용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다행이다. 군은 내년도 특별 사업으로 법성진성 복원’ ‘문화원 건립’ ‘농업인커뮤니티센터 건립’ ‘영광터미널앞 주차타워 건립’ ‘장애인회관 증축등을 입안했다.

역시 공공시설물을 새롭게 건립하는 사업들이 눈에 들어온다. 군은 공공시설물의 효과적 운영을 강조하고 있지만 과연 장담대로 이루어질지 의문이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공공시설사업소 설치가 예상되었으나 엉뚱하게 문화교육사업소가 만들어진다니 생각이 깊어진다. 꼭 공공시설사업소를 만들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공공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키 위한 군의 노력이 부족해 보인다는 지적이다. 다양한 계층과 이익집단에서 요구하는 공공시설물의 확충은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효율적 관리를 위한 처방은 시급함을 명심해야 한다.

또 하나의 관심사는 한빛원전 중·저준위 방폐물 운송이다. 원자력환경공단이 어민들과 합의를 이루었다는 내용을 들여다보니 일부 어민들이다. 이중 일부 성향은 그동안 친 원전 인물들로서 원전의 이익과 같이 움직인 관계로 합의 내용은 그리 반가운 소식이 아니다. 그나마 공단이 이를 토대로 지난달 28일 운반선을 한빛원전 물량장으로 입항시킬 계획이었으나 일부 어민들이 1km의 그물을 설치하는 바람에 입항도 못하고 목포항으로 돌아갔다.

과연 이런 편법적인 방법의 합의는 누가 주도 했는지 궁금하다. 물론 하루빨리 방폐물은 이송시켜야 한다. 그러나 지역의 갈등을 촉발시키는 방법은 부당하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어민들과 협상으로 해결했어야 한다. 어민들도 반성해야 한다. 폐기물 운송을 협조하는 자세로 보상협상을 진행해야 한다. 일부에서 폐기물 운송을 저지하고 폐기물이 포화 상태가 될 경우 원전가동을 중단 시킨다는 주장은 현실적으로 비난 받을 수 있다. 일부 인물들의 그릇된 행동으로 우리지역이 갈등과 불신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