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호/전남식품산업연구센터장, 의학박사

오신채(五辛菜)는 불교에서 금하는 다섯 가지 채소를 일컫는다. 한국 사찰에서 특별히 먹지 못하게 하는 음식이다. 마늘[대산(大蒜)] [혁총(革蔥)] · 부추[난총(蘭蔥)] · 달래[자총(慈蔥)] · 무릇[흥거(興蕖)]의 다섯 가지로, 대부분 자극이 강하고 냄새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율장(律藏)에 따르면, 이러한 음식을 공양하면 입 주위에 귀신이 달라붙는다고 한다.

요즘에는 이들 음식이 식욕을 돋우고 정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강장제로 알려져 있다. 현대 한국 사찰에서는 양파도 마찬가지로 금기시한다. 불교에서 일컫는, 스님들이 수행하는 데 방해되는 5가지 음식은 종교적이라기 보단 신체작용적 측면이 강한데, 자극이 강한 5가지 식물로서, 날것으로 먹으면 화를 잘 내게 하고 익혀서 먹으면 음란한 마음을 일으킨다고 한다. 확실히 정력에는 기가 막힌 것들이다(오죽했으면 단군신화에서 마늘먹은 호랑이가 힘을 주체 못해 굴을 뛰쳐나갔다고 할까). 오신채는 과거에도 일부 지방에서 육체 노동자들이 많이 먹은 음식이라고 한다. 화를 잘 내게 한다는 것은 신체 에너지를 쥐어짜 발산한다는 의미도 있는 듯. 시대의 변천에 따라 그 정의가 다소 변화하기도 하니 그냥 '향이 강하고 원기를 자극할 수 있는 식물'은 대체로 여기에 든다고 보는 게 좋을 것이다.

오신채가 명명될 당시 국내에 없었던 매운 야채로는 대표적으로 고추와 양파가 있다. 양파의 경우, 사찰음식에 쓰지 않는다는 입장과 오신채에 양파는 없으므로 쓴다는 입장으로 나뉜다. 양파를 반대하는 쪽의 경우는 매운 맛이 상대적으로 약한 부추를 빼고 대신 금하는 듯하다. 고추의 경우에는 양파보다도 더 자극이 강하지만 왠지 모르게 논란없이 쓰고 있다. 한국 요리에서 위 재료를 빼버리면 조리가능 한 음식들이 반 넘게 날아가 버린다. 오신채를 따지는 사람들은 당연히 스님일 테니 자동적으로 고기 또한 빠지게 되고, 그러면 또 나머지 반이 날아간다.

그래서 이 재료들에다 고기까지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만들다 보니 아예 사찰음식이란 장르가 생겼는데, 마늘을 쓰지 않고 맛을 낸 김치는 기본이고 심지어는 피자 같은 양식도 어레인지한 게 있다. 라면도 오신채를 대체해 만든 것이 스펀지를 통해 방영되었다. 짜장면도 불교식으로 어레인지한 게 있다. 실상은 고기대신 콩단백 넣고 오신채 뺀 짜장면. 저런 메이저한 재료를 쓰지 않고 맛을 내려는 눈물겨운 개고생 결과, 맛이 담백하고 웰빙 식품이라서, 요즘은 굳이 불교가 아니라도 수요가 많다.

특히 젊은 여성들 사이에선 다이어트 푸드로 명성이 높지만 사실 사찰음식은 다이어트 푸드가 아닐 수도 있다. 사실 오신채는 몸에 매우 좋은 식재료다. 기본적으로 이들 재료는 정력에 좋은 편이며, 마늘은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부추와 파는 한의학에서 열이 많은 식품으로 몸이 허할 때 먹으면 좋다고 하며, 달래도 초봄에 먹는 신선한 비타민 공급원이다. 그러니 웰빙을 생각한다면 사찰음식을 그대로 먹기보다는 이 오신채를 충분히 사용해 개조해서 먹는게 더 몸에 좋고 맛있다.

입춘에 자생 향채를 요리해 먹음으로써 봄을 맞이하는 감회를 새로이 하고 아울러 이런 절식 풍속은 겨울을 지낸 후 인체에 부족한 비타민 C 섭취의 필요성을 생각하여도 합리적인 식습관이라 볼 수 있다. 오신채는 오방색의 경우에서처럼 노란색 나물을 중앙에 놓고 주위에 청···흑색의 나물을 놓아 이것을 임금이 신하들에게 하사하기도 했는데, 이들을 한데 섞어 무쳐 먹음으로써 모든 것을 화합·융합하여 임금을 중심으로 하나로 뭉치는 정치적 의미를 나타냈다고 한다.

서민들도 입춘이 되면 절식으로 오신채를 먹었다. 이 때 오색의 상징적 의미는 인(, ) · (, ) · (, ) · (, ) · (, )의 덕목으로 각각 간() · 심장() · 비장() · () · 신장()의 인체기관을 의미한다. 입춘날 오신채를 먹으면 다섯가지 덕을 모두 갖추게 되고, 신체의 모든 기관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건강해진다고 믿었다. 오신채를 준비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고추장에 파를 찍어 먹는 것으로 대신하기도 했다.

봄이 오는 요즘 온 식구들과 오신채를 곁들이면서 가족간의 뜨거운 사랑과 건강으로 인한 무병장수를 기원해 보자. 출 처 : 위키백과사전, 나무위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