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신문은 영광군번영회와 공동으로 한빛원전 지역 상생사업 군민토론회23일 개최했다.

상생사업은 지난해 한빛원전이 해수사용 등 군의 허가 등을 원만하게 처리키 위해 제안한 사업이다. 한빛원전이 특정인들과 몰래 농수축산물 유통센터 등을 논의하다 외부로 알려지면서 말썽이 일자 공식화해 수면위로 떠올랐다.

한빛원전은 군의회에 농수축산물유통센터와 수산자원관리센터 등 400억원 규모의 지역 상생사업안을 제시하자 지역여론이 악화되면서 군의회가 지난해 8월 사업선정을 군에 일임했다.

군은 지난해를 허송세월로 보내다 올해 1월에 한빛원전과 간담회 등 팀을 구성하고 3차례의 회의 거치면서 사업 아이템 발굴에 나섰다.

군민을 상대로 하는 폭넓은 제안이 필요한데도 특정단체와 특정부서들의 의견을 중심으로 추진하는 오류를 범한 셈이다.

이에 본지와 군번영회가 군민들을 상대로 하는 군민토론회 개최를 결정하고 각종 언론매체를 통한 사업제안을 접수한 결과 17건의 다양한 사업들이 제안되었다.

제안 중에는 지역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참신한 제안들도 눈에 들어왔다. 영광의 미래를 위한 군민들의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극히 단편적이며 지역적이고 민원성 사업들이 포함되었다. 상생사업에 대한 기본 취지를 잘못 이해하고 사업을 제안한 것으로 판단된다.

상생사업은 지역의 미래를 위한 대형 프로젝트 위주로 추진되어야 마땅하다. 군 정책이나 예산으로 추진되고 있는 여러 가지 단위사업으로는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물론 이들이 주장하는 사업들도 꼭 필요한 사업임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소규모 단위 사업들은 군의 예산으로 단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군에게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의하면서 추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협동조합들이 요구한 사업들은 군 농업부서들과 긴밀한 논의를 토대로 연차적으로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상생사업은 지역발전 프로젝트를 가동하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 단시일 내 뚝딱해서 결정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 등을 종합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아직 지원규모는 정해진 것이 없다. 바라 건데 소규모의 숙원사업 해결차원이 아닌 영광의 미래를 창출하는 대규모 사업을 입안하여 정부와 한수원을 상대로 더 많은 사업비를 받아내야 한다. 당장의 이익 보다는 인구 10만 자립도시를 만들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